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과학도서관(관장 한종엽)이 대통령소속 도서관 정보정책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2012년도 전국도서관 운영평가’에서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됐다.
해양과학도서관은 이번 평가에서 ‘전문도서관’ 부문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돼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전국도서관 운영평가에서 사상 최초로 3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18일 밝혔다.
전국도서관 운영평가는 도서관 운영과 관련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국내 모든 관 종의 운영 효율성과 질적 성장을 제고하기 위해 ‘전문’, ‘공공’, ‘학교’, ‘병영’, ‘교도소’ 등 5개 분야로 나뉘어 매년 실시되고 있다.
해양과학도서관은 도서관 평가의 5개 영역, 38개 지표에서 대부분 최고점을 기록했으며, 특히 정부출연 연구기관 중 최초로 ‘도서관’을 정규조직으로 출범시킨 점과 국가 R&D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해양과학 정보인프라의 구축하는 등 한 해 동안 다양한 혁신사례를 시행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종엽 관장은 “전국도서관 운영평가에서의 3년 연속 수상은 경영층의 적극적인 지원과 국내외 해양과학자와 대중들에게 고품질의 해양과학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 직원의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미래형 전자도서관 구축 등 통해 국민들에게 더 큰 사랑을 받는 도서관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