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오는 5월부터 일산대교의 통행료 인상계획을 밝힌 가운데 도의회가 이에 반발하며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도의회 이계원(새·김포)·김달수(민·고양) 의원 등 고양·김포지역 의원 12명은 17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잘못된 수요예측으로 인한 피해를 도민들에게 전가하지 말라”며 도의 통행료 인상계획에 반대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도는 2010년 이후 3년간 요금 동결로 지난해 물가상승률 3.98%를 반영해야 한다고 하지만 민간사업자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에 따라 손실을 다 보전받아 왔다”며 “지금도 비싼 요금을 왜 올려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최소운영수입보장(MRG)제도는 민간자본으로 지은 시설의 수입이 애초 추정했던 것보다 적으면 사업자에게 이를 보장해주는 제도다. 1999년에 도입됐다 손실보전이 너무 많다는 이유로 2009년 폐지됐다.
이들은 또 “도와 ㈜일산대교는 2008년 개통 당시 맺었던 MRG협약의 수요예측에 대해 재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이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이번 성명서에는 이들 외에 김포 출신의 안병원(새) 의원과 고양 출신으로는 민주당 김영환·김유임·이재준·민경선 의원, 통합진보당 송영주 의원, 진보정의당 이상성·유미경 의원, 최창의 교육의원 등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