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민원실이 고객중심의 민원 행정서비스 실천을 위해 친절공무원 선정과 민원실 친절교육을 통한 분위기를 조성하며 질 높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귀감이 되고 있다.
시는 ‘2013 친절 민원실 운영 계획’을 세우며 그동안 형식과 틀에 박힌 친절서비스에서 벗어나 민원실을 방문하는 오산 시민이 모두 감동하는 최상의 친절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특히 고객 불편사항모니터링, 민원인 만족도조사 등을 통해 고객 불편사항을 최소화하며 친절서비스 질적 향상에 민원실 전 직원이 하나돼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또 분기별이나 연말에 친절봉사 공무원을 시상하며 인센티브를 부여해 친절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매월 둘째와 넷째 주에는 전 직원이 민원실 친절 교육과 직무교육을 실시, 민원불편사항을 체크하며 불편제로서비스 운영에 매진하고 있으며, 월별로 짜인 친절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친절봉사의 우수성과 노력성을 엿볼 수 있다.
친절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친절한 당신이 아름답습니다’, ‘호감 받는 표정과 몸가짐’, ‘올바른 인사방법’ 등의 다양하고 색다른 직무교육을 통해 전 직원이 노력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오산시 민원봉사과는 친절봉사 공무원 선정 및 인센티브 제공, 민원실 친절교육 및 직무교육실시, 민원인 불편제로 서비스 운영 등을 통해 고품격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의 행정서비스 참여의 길을 넓히고 시민의 잠재 요구를 파악해 고품질의 행정서비스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친절마인드를 높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