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교통안전을 책임지는 경찰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장려하는 경기도내 일선 시·군 상당수 모두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전과 계도 등에는 무심하다는 지적(본보 11월19일·21일자 18면)이 있는 가운데 각 시·군의 구심점인 경기도의 ‘자전거 이용활성화 계획’까지 수년째 잠자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3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는 김문수 전 지사 시절인 지난 2012년 4월 ‘경기도 자전거 이용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 도내 자전거 대중화에 기여하고자 각종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기본계획에 도내 자전거 도로망 계획을 비롯, 자전거 보험 가입과 자전거 사고 안전대책 등을 담은 이용 활성화 계획이 포함돼 있지만 도는 계획 수립 2년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예산 긴축 정책에 따른 관련 예산 미배정으로 단 한가지의 세부사업도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현재는 물론 미래의 자전거 안전 구축 취지로 기획된 사업은 신청 학교 접수까지 했지만 예산 미배정으로 담당 직원들이 근근이 직접 현장에서 교육을 진행중이다.
또 일부 시·군에서 시행중인 자전거보험의 단가와 보장내용이 달라 불합리하다는 판단에 마련됐던 도 차원의 자전거보험 가입 역시 6억~22억 원이 예상 소요 예산이 전혀 반영되지 않아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다.
한 초교 관계자는 “도에서 자전거 안전교육해 준다는 말에 신청했는데 내용이 예상보다 만족스럽지 않다”며 “일선 시·군의 행정 통일성을 잡아줘야 할 도에서 이런 식의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고 불평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계획 수립 2년이 넘었지만 계획 수립 직후부터 사실상 사업 추진이 중단됐다고 볼 수 있다”며 “예산부족이 심각해 ‘시·군 지원예산을 세우지 않는다’는 원칙에 따라 예산이 배정되지 않았지만 사실상 이 사업은 도 차원의 사업”이라고 해명했다./양규원기자 yk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