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이 세계 곳곳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하는 등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8일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북미를 제외한 서유럽, 아시아태평양, 중남미, 동유럽, 중동·아프리카 등 5개 지역에서 스마트폰 판매량 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갤럭시노트5’와 함께 갤럭시A8, 갤럭시J5 등의 중저가 모델의 호응도 높아 좋은 판매실적을 올린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전자의 3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을 대륙별로 살펴보면 서유럽 1천 530만대, 아시아태평양 2천 320만대, 중남미 1천 180만대, 동유럽 690만대, 중동·아프리카 1천 610만대였다.
특히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는 지난 2분기보다 판매량이 300만대나 늘어나는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면서 판매 점유율(52.1%)이 절반을 넘어섰다.
이에 따라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팔린 스마트폰 2대 중 1대는 삼성전자의 제품인 셈이 됐다.
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 증가세는 작년 1분기 이후 처음으로 정말 의미 있는 결과”라며 “중동·아프리카를 비롯한 중남미와 동유럽 등 신흥시장에서의 실적이 기대 이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인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북미 지역에서는 애플을 넘어서지 못했다.
삼성전자는 올 3분기 북미시장에서 1천 50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26%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그러나 애플은 이보다 높은 33%의 점유율을 보이며, 북미시장 1위의 행진을 이어갔다.
이밖에 LG전자는 북미시장에서 630만대의 판매량과 시장점유율 15.6%를 기록, 지난 2분기에 이어 올 3분기에도 판매량 3위에 올랐다.
최근 꾸준히 좋은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 중국의 화웨이와 샤오미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각각 10.4%, 10.5%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삼성전자(11.7%)와 애플(11.1%)의 격차를 좁히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용현기자 cyh3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