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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평택시 최다 민원은 ‘불법주차’

공사소음>버스불편>불법광고 順
민원·대중교통 버스 분야 등 분석
“데이터 기반 합리적 정책 마련”

빅데이터 분석사업 완료보고회

지난해 평택시에 가장 많이 접수된 민원은 불법주차, 공사소음, 버스불편, 불법광고물 등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지난 12일 재난안전상황실에서 ‘2017년 평택시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사업’ 완료보고회를 개최,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15일 밝혔다.

보고회는 의회, 학계 및 전문가, 관련부서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분야별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대해 검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평택시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은 시가 보유한 공공정보 및 외부 민간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수집해 민원, 대중교통 버스, 관광·축제 분야를 대상으로 추진됐다.

이에 앞서 시는 민원분야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시가 보유한 10만여 건의 데이터를 수집했다.

분석결과 불법주차·공사소음·버스불편·불법광고물 순으로 민원이 많이 발생됐다.

또 지난 2016년부터 스마트폰 등(생활불편신고 앱)을 이용한 모바일 민원이 급속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대중교통 버스(교통카드이용 승객) 분야에 대해 분석한 결과, 일일 평균 11만 건(마을버스 및 현금결재 제외)의 승차건수를 보였다.

승객별로 일반은 83%, 청소년은 15%, 어린이는 2%의 이용률을 보여 효율적인 버스운행정책 지원을 위해 탄력배차제, 환승편의시설, 노선중복도 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정상균 부시장은 이 자리에서 “빅데이터 분석이 여러 행정정책의 형성과 결정에 깊이 관여되길 희망한다”며 “지속적인 빅데이터 분석 수요 및 추진을 통해 데이터를 기반한 합리적인 정책을 마련, 시민의 삶이 더욱 발전적이고 풍족해 질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평택항마라톤, 한미 친선문화한마당 등을 포함한 여러 관광·축제를 분석한 자료는 향후 지역별 관광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관광정책 수립시 지원 정보로 활용키로 했다.

/평택=오원석기자 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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