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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지옥의 레이스 ‘다카르 랠리’ 완주

세계 최고 권위 오프로드 경주
개조차량 ‘티볼리 DKR’ 출전
이륜구동 가솔린차량 4위 차지

 

쌍용자동차는 ‘티볼리 DKR’이 세계 최고 권위의 오프로드 자동차 경주대회인 다카르 랠리를 성공적으로 완주했다고 23일 밝혔다.

다카르 랠리는 최악의 경기 조건과 경기 일정으로 인해 참가팀 대부분이 부상이나 사고 등으로 중도 기권 또는 탈락해 ‘지옥의 레이스’로도 불린다.

지난 6일 페루 리마에서 시작된 ‘2018 다카르 랠리’는 볼리비아 라파즈를 거쳐 20일 아르헨티나 코르도바에 도착하는 일정으로, 약 9천㎞ 구간에서 펼쳐졌다.

총 14개 구간 중 절반이 모래언덕과 사막으로 구성돼 역대 가장 험난한 경주가 될 것으로 예상됐는데, 실제로 92개 팀이 참가한 자동차 카테고리에서 마지막까지 완주한 팀은 43개 팀에 불과했다.

올해 대회에서 최종우승은 푸조 토탈팀에 돌아갔다.

쌍용차는 T1-3 카테고리(이륜구동 가솔린 자동차) 4위, 자동차 부문 종합순위 32위로 14개 구간을 성공적으로 완주했다.

이번에 생애 첫 다카르 랠리에 입성한 쌍용차팀의 오스카 푸에르테스 선수는 자동차 부문 최고의 루키(신규 출전자) 2위에 올랐다.

20명의 신규출전자 중 완주한 선수는 푸에르테스를 포함해 2명뿐이라고 쌍용차는 전했다.

티볼리 DKR은 티볼리 디자인 기반의 후륜구동 랠리카로 개조된 차량이다.

최고 출력 405마력, 최대 토크 550Nm의 힘을 내는 6ℓ급 V8 엔진이 탑재됐으며,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걸리는 시간)은 4.4초에 불과하다.

최종식 쌍용차 대표이사는 “9년 만에 진출한 지옥의 레이스에서 사고 없이 완주에 성공해 쌍용차의 뛰어난 기술력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평택=오원석기자 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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