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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에 막힌 평택동부고속화도로 ‘좌초 위기’

인근 주민·시의회 지하화 요구… 사업비 2.5배 상승
백지화 우려에 항의민원도 빗발 “예정대로 추진돼야”

국도 1호선과 경부고속도의 정체 해소를 위해 추진 중인 평택동부고속화도로 건설 사업이 인근 주민의 반대와 사업비 상승 등으로 인해 좌초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30일 평택시 등에 따르면 민자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평택동부고속화도로는 진위면 갈곶리~용이동을 잇는 4~6차선(15.37㎞)도로로, 4천500여억 원(토지보상 2천525억 원, 사업비 1천966억 원)을 투입, 오는 2019년 1월 착공하고 2023년 4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특히 평택에서 송탄을 잇는 국도 1호선 교통량이 1일 3만 대에서 고덕국제신도시 개발 사업이 진행되면서 5만5천 대로 늘었고 317호 지방도도 인근에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통행량이 증가하고 있어 추진이 시급한 실정이다.

하지만 건설계획이 발표되자 이 도로 인근 주민들과 평택시의회가 해당 도로구간 9.9㎞에 대해 지하화를 요구하면서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도로 인근 죽백동 금호어울림아파트(2천215가구)와 송복동 우곡마을 주민 등이 소음, 분진, 지역단절 등 생활환경 피해를 이유로 비생대책위원회 꾸려 반발하고 있다.

시의회도 지난해 12월 열린 정례회에서 동부화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지하화(지하터널) 전환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평택구간의 지하화 건설을 촉구하고 있다.

이 때문에 현재 이 사업 추진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9.9㎞구간을 지하화 할 경우 당초 사업비가 1천966억 원에서 2.5배 많은 5천여억 원으로 증가하기 때문이다.

당초 사업비 보다 20% 이상 증가 할 경우 적격성재조사(KDI(공공투자관리센터))를 받아야 하고 B/C 하락에 따른 적격성 불투명 등으로 이어져 자칫 사업 자체가 백지화될 수도 있는 처지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시청에 항의하는 민원도 이어지고 있다.

평택에서 오산으로 출·퇴근하는 한 시민은 “출·퇴근 때마다 주차장을 방불케 하는 도로 사정으로 도로위에서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며 “우회도로인 평택동부고속화도로가 예정대로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한 건설전문가는 “이 도로가 건설될 경우 국도 1호선은 1일 2만 대, 317호 지방도는 통행량의 20% 정도가 분산돼 경제적 측면에서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현재 민원 등의 이유로 잠정 중단 상태다”며 “주민들이 제기한 소음, 분진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민간사업자 등과 다각적인 방안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평택=오원석기자 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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