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브랜드 가치가 600억 달러에 달하며 세계 6위를 기록했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인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4일(미국 시간) 발표한 ‘2018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Best Global Brands 2018)’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와 같은 6위에 올라 7년 연속 톱 10에 랭크됐다.
삼성전자의 올해 브랜드 가치는 598억9천만 달러로 지난해(562억 달러)보다 6.5% 늘어났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가 ▲갤럭시 노트9, 퀵 드라이브 세탁기, 더월(The Wall) 등을 통한 기술혁신 ▲5G, AI 등 미래혁신기술 기반의 지속성장 가능성 ▲반도체 분야에서 확고한 고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점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지난 2011년 17위였으나 이후 ▲2012년 9위(329억 달러) ▲2013년 8위(396억 달러) ▲2014년 7위(455억 달러) ▲2015년 7위(453억 달러) ▲2016년 7위(518억 달러) ▲2017년 6위(562억 달러)에 이어 10위권을 유지했다.
삼성전자는 테크놀로지 분야에서는 페이스북과 인텔, 시스코, 화웨이 등을 제치고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에 이어 4위였다.
삼성전자에 이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도 각각 36위(135억3천500만 달러)와 71위(69억2천5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세계 100대 브랜드’로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이들 3개 우리나라 브랜드 가치는 803억5천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5.5% 늘었다.
국가별 브랜드 가치 총액은 미국, 독일, 일본, 프랑스에 이어 5위였다.
한편, 올해 글로벌 브랜드 가치 1위는 지난해보다 15% 늘어난 2천144억8천만 달러인 애플이며 구글이 10% 늘어난 1천555억600만 달러로 2위를 차지했다.
인터브랜드가 발표하는 브랜드 가치는 ▲기업 재무 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해 평가하고 있다.
/이주철기자 jc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