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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C ‘의왕역 정차’ 타당성 굿 역사·주박시설 ‘활용여건 높아’

의왕시, 용역 중간보고회
신설·차량기지 건립비 절감
인근 지역주민도 이용 가능

의왕역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의 정차역이 되면 GTX 역사 및 주박시설로의 활용여건이 높다는 조사가 나왔다.

의왕시는 25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의왕역 정차를 추진하기 위해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김상돈 시장, 윤미근 시의장, 이소영 국회의원 당선인, 철도·교통분야 교수 및 전문가, 관내 기업 및 민간단체 회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보고회에서는 의왕역이 GTX 역사 및 주박시설로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갖고 있고, 수원발 GTX 첫 차의 대기공간으로 의왕역의 여유 선로를 활용할 경우 남부지역의 차량 주박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역 신설 및 차량기지 건립을 위한 사업비용이 절감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또 의왕역은 의왕시민뿐만 아니라 인접한 군포, 수원의 인근 지역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위치이며, 특히 의왕역을 거점으로 부곡지역 재건축과 월암지구, 초평지구, 의왕테크노파크 등 택지 개발과 산업단지 조성이 추진 중에 있어 지속적인 인구 유입에 따른 장래 이용수요가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측됐다.

이와 함께 GTX 의왕역 정차의 비용편익(B/C) 분석으로는 경제성 확보가 가능하고 경부선 기존 열차운영계획을 최적화하여 열차 간 간섭 없이 선로 용량 유지가 가능한 점, GTX-C 노선 평균 역간의 거리인 약 8㎞에 비해 금정~수원간 거리는 14㎞로 길고 의왕역 정차로 인한 표정속도 저하가 미미해 기술적으로도 문제가 없는 점 등이 분석됐다.

이에 시는 이번 용역의 기술적 검토 및 경제성 분석결과 등 사업 타당성 여부에 대한 중간결과를 6월 초에 국토교통부에 제출하여 올 하반기 종료예정인 GTX-C 노선 기본설계 용역에 의왕역 정차 검토가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의왕=이상범기자 ls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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