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성일정보고등학교는 ‘대망과 신념을 지닌 인간상 구현’이라는 건학이념으로 1979년 첫 발을 디딘 이래 지역 사회의 문화 발전은 물론 국가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성일정보고는 지난 2016년 전국 최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을 시작으로 이듬해에도 전국 최초로 과정평가형 국가자격 정보처리 산업기사 운영교로 선정되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기능사가 아닌 2~3년제 대학생들에게 응시 자격이 주어지는 정보처리산업기사 국가기술 자격을 취득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문대학 수준 이상의 IT직무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성남형교육' 지원 사업으로 성남시는 사업 예산 지원, 성남형 교육지원단은 교육인프라 지원을, 성남교육지원청은 성남형교육 학교사업 운영 지원을 맡아 학생 중심, 현장 중심 교육 실현을 위해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있다.
성일정보고는 뷰티디자인과부터 부사관과까지 타의 종목을 불허하는 다양한 학과 구성으로 학생들에게 폭넓은 교육권을 제공하고 있다.
경기 남부지역에서 유일 학과로 명성을 쌓고 있는 뷰티디자인과는 헤어, 네일 등의 전문 지식 습득 및 실습으로 뷰티 산업 핵심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특색교육활동으로는 미용명장교육, 성남형 드림컴트루 등과 실무 동아리를 활성화시켜 직무에 친숙도를 높이고 있다.
2018년도부터 정식 출범한 부사관과는 이전까지 동아리로 운영돼왔음에도 지난해 기준 180명의 누적 임관수를 자랑한다.
부사관과는 해병대 중앙본부와 MOU를 비롯, 육군, 해군, 공군과도 협력해 매년 20 명 이상이 임관했다.
또 대학 교육과정에 맞춰져 있는 교육자료를 자체적으로 제작하며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병대 안보현장 견학 및 육군 부사관 학교 나라사랑캠프 참여, 라이프가드, 스쿠버다이빙 등의 자격증 취득도 함께 한다.
가장 많은 학생 수를 자랑하는 금융경영과는 중기청 산학맞춤반(사무행정반)을 운영하고, 금융경제교육을 곁들이고 있다.
이같은 시도로 전국상업경진대회에서 2019년도 은상을 거머쥐는 영예를 안았으며, 금융 관련 공모전 선수를 양성에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소프트웨어개발과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형의 일환으로 판교에 위치한 입주기업들과 도제 참여기업 MOU를 성사시켜 판교를 중심으로 소프트웨어 인재육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16개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에서 39명의 도제학생이 일과 학습을 병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회계정보과. 창업마케팅과, 스마트웹콘텐츠과가 포진해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전문인 교육에 한발 더 다가서고 있다.
이에 회계정보실무 경진대회 고등부 개인부문에서 고용노동부장관상을 수상하며, 성일정보고만의 노력을 증명하고 있다.
성일정보고는 혁신공감학교의 일환으로 두드림, 인공지능 히어로, 사제동행 힐링캠프 드림컴투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나 회계마스터, 유통물류의 신, 소규모 창업, 세무의 신 등 학과와 접목할 수 있는 동아리 구성과 함께 전폭적인 동아리 활동 지원으로 학생들의 높은 참여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성일정보고등학교는 올해 NCS교육과정에 첫걸음을 나섰지만, 능력중심의 인재 육성 특성화고로서 직업계고 정체성 확립과 직업교육강화에 열을 다하며, 인재들의 글로벌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오늘도 함께 나아가고 있다.
[ 경기신문 = 김현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