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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진입 안된다" vs "빨리 배달해야"... 아파트는 오토바이와 전쟁 중

정부의 거리두기 격상으로 외식 보다 배달 늘어
신축 아파트는 비교적 배달오토바이의 지상진입을 막고 있지만
오래된 아파트는 강제하기 힘든 상황

"(아파트)단지로 드나드는 오토바이 타이어에 펑크라도 내고 싶은 심정이에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인해 배달음식 주문이 늘면서 아파트 주민들과 오토바이 배달원 사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대부분 신축 아파트 단지는 지하주차장 외 오토바이 진입을 금지하는데다 오래된 아파트 주민들도 단지내 오토바이 출입을 경계하고 있는 실정이다. 

 

화성시 청계동의 한 아파트 단지는 1년 전부터 오토바이의 지상출입을 막고 있지만, 여전히 배달 오토바이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최근에는 인근 초‧중학교와 버스 정류장으로 이어지는 통로에 화단 50여개와 볼라드 46개 등 진입방지시설을 세웠다. 우체국 집배원과 이삿짐 운송 차량만 출입할 수 있다.

 

이 아파트 주민 이모(38‧여)씨는 “한동안 단지 내에 오토바이가 줄기는 했지만, 대로변에서 굉음을 내는 배달 오토바이는 여전히 골칫거리”라고 했다.

 

이 같은 현상은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하면서 포장‧배달음식 수요 또한 급증한 탓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2017년 2조3543억 원, 2018년 4조7730억 원, 2019년 9조877억 원으로 매년 두 배 가량 늘어났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5개월 만에 6조 원을 넘어섰다.

 

화성의 또 다른 아파트 단지도 정문에 진입금지 시설을 설치하고, 배달대행업체를 상대로 지속적인 민원을 신청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 아파트 관리사무소장은 “가끔 이 지역을 잘 모르는 배달원이 지상으로 들어오기도 한다”며 “적발되면 사진을 찍고 민원을 넣는다”고 말했다.

 

배달 1년 경력의 A씨는 “그쪽(동탄신도시)은 길이 복잡하고 워낙 커서 한 번 들어가면 나오기 힘들다"면서 "지하주차장 내부가 미끄러워 콜 받기가 더 꺼려진다”고 대답했다.

 

대부분의 신축 아파트 단지는 배달 오토바이에 대책을 마련했지만, 오래 전에 준공된 아파트는 강제하지 못하는 곳이 많아 몸살을 앓고 있다.

 

수원 영통구의 한 아파트는 보통 거주한지 20년이 넘는 입주자들이 많았다. 지하주차장이 있지만, 외부차량과 배달 오토바이 대다수가 지상으로 돌아다니는 모습이었다.

 

아파트 주민은 “이 아파트는 70% 이상이 50~60대 이상 나이 드신 분이다”라며 “다른 어르신들도 단지에서 오토바이를 볼 때마다 항의하지만, 마땅히 방법이 없는 것도 사실”이라고 전했다.

 

[ 경기신문 = 김민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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