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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여객기를 화물 전용기로 활용 '일석이조'

코로나19 위기 극복 위해 화물수송으로 역발상 전환 성과

 

"코로나19 위기, 발상전환 화물 운송으로 극복한다."


대한항공은 기존의 여객기를 화물기 전용으로 전환해 본격 운영할 예정이리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대한항공이, 처음으로 화물 수송을 위해 개조 작업을 완료한 보잉777-300ER 기종을 화물 노선에 투입하며 적극적으로 공급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앞서 지난 8일 화물 전용 항공기(KE9037편)는 인천공항을 출발해 현지시간으로 같은날 밤 10시 미국 콜럼버스 리켄베커 공항에 도착했다.


대한항공은 향후 동남아시아 화물 노선망 등과 연계해 자동차 부품, 전자 부품, 의류 등의 화물 수요를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보잉777-300ER 여객기의 경우 항공기 하단(Lower Deck) 공간에 약 22톤의 화물 적재가 가능하고 상단의 객실좌석(프레스티지 42석, 이코노미 227석)을 제거하면 약 10.8톤의 화물을 추가로 실을 수 있게 된다.


특히 화물 적재를 위한 개조 작업은 단순히 좌석을 장탈하는 것만이 아닌, 복잡한 기내 전기배선도 제거 작업도 필요하고, 화물이 움직이지 않게 고정할 수 있도록 바닥에 규격화된 잠금 장치도 설치해야 하는 기술역량이 필요하다.

 

이에 코로나19로 운휴 중인 여객기의 벨리(Belly) 수송을 적극 활용해 항공 화물시장 수요에 대응해왔으며,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화물 운항 횟수는 월 평균 420회, 수송량도 1만2000여톤에 달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수십년간 쌓아온 화물사업 노하우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오고 있다" 며 "여객을 대체한 화물수송을 통해 2분기 1,485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두는 일석이조의 역발상 전략이 맺은 성과"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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