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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형 방음벽 설치해달라”…수원 동원고, 학생 학습권 보장 위한 움직임 본격화

동원고·동우여고, 터널형 방음벽 설치 요구 대책 위원회 결성
전자 서명 운동 통해 1583명 서명 확보, 이를 토대로 청원서 작성
한국도로공사 본사 방문해 대표이사에게 청원서와 서명부 직접 전달 예정
도로공사 “소음 기준 만족, 예산 문제 등의 이유로 터널형 방음벽 설치 곤란해”

 

동원고등학교가 영동고속도로 확장공사를 두고 한국도로공사와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터널형 방음벽’ 설치를 위해 본격적으로 대응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도로공사 측은 여전히 동원고의 요구를 부정하고 있어 갈등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7일 본보 취재 결과, 동원고와 동우여고는 지난달 22일부터 ‘영동고속도로 확장공사 관련 터널형 방음벽 설치 요구 대책 위원회’(대책위)를 결성했다.

 

대책위는 각 학교의 교장과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부위원장, 학부모회장, 행정실장, 교사 등 총 11명으로 구성됐다.

 

대책위 결성 이후 이들은 곧바로 ‘터널형 방음벽 설치’를 촉구하는 전자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서명에는 교직원과 학부모, 학생 등 총 1583명이 참여했다.

 

 

대책위는 이를 토대로 청원서도 작성했다.

 

청원서에서 이들이 요구하는 있는 사항은 ▲교실과 고속도로의 근접 거리(10m) 방음 대책으로 터널형 방음벽의 시공 약속 ▲확장공사 진행 시, 소음 발생의 원천적 방지책 마련 ▲확장공사 진행 중 양교 교직원(200여 명) 주차 공간 확보 대책 제시 ▲소음의 완충 역할을 하는 도로 벽면의 다수 수목과 화단의 원형 보존적 이동 대책 등이다.

 

이들은 경북 김천에 위치한 도로공사 본사에 직접 찾아가 이 청원서와 1583명의 전자서명부를 대표이사에게 전달하고, 면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강현 동원고 교장은 “학교는 인성교육과 진로교육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를 교육하는 곳이다. 따라서 학교의 환경은 일반지역보다 학생들에게 최적화돼야 한다”며 “그 중 첫째가 학생들의 인성과 두뇌 발달에 방해요인인 소음 없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고, 둘째는 안정적 학습과 정서함양을 위한 자연과 어우러진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터널형 방음벽은 소음 차단과 조망권 확보를 가능케 해 학생들의 학습과 정서함양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도로공사에서 현재의 실리보다 미래 인재인 학생들을 위해 투자한다면 국가와 국민을 위한 공공기관으로 사랑받을 것이다”라고 호소했다.

 

박희숙 동원고 학부모회장도 “작년 같은 경우 코로나19 때문에 에어컨을 못 틀고 창문을 열어놓고 수업을 할 때가 많았다”며 “그런데 그때 밖에서 음악 소리나 타이어가 지면에 맞닿을 때 발생하는 마찰음이 들려 학생들이 고통을 겪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또 “이런 상황에서 고속도로가 더 확장되게 되면, 학교 쪽으로 고속도로가 더 가까워진다”며 “소음으로 인한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터널형 방음벽 설치는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했다.

 

 

지역구 국회의원인 김승원 의원(더불어민주당·수원갑)도 동원고의 입장을 적극 옹호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물론 공익상의 필요성도 있겠으나, 한국도로공사의 계획대로 학교 쪽으로 고속도로가 확장된다면 차량소음 역시 증가될 것은 명백하다”며 “한국도로공사 측은 소음 완화를 위해 18m 방음벽 설치를 대책으로 내놓았는데, 수 백여 명의 학생들이 공부하는 학교 바로 옆에 높은 방음벽을 설치하는 것보다는 방음터널을 설치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학교는 아이들이 오랜시간 머물며 꿈을 키워나가는 특별한 공간으로서, 학습권 등 아이들의 권리는 절대적으로 보장돼야 하기에 더욱 세심한 배려와 함께 일반 시설과는 다른 별도의 소음기준이 적용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달리 도로공사 측은 ‘터널형 방음벽 설치 불가’ 입장을 펼치고 있다. ‘소음 기준 만족’과 ‘예산 문제’ 등이 이유다.

 

이에 따라 이들 갈등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정온한 학습 환경을 위해 현재 소음보다 낮은 수준으로 소음기준을 만족하는 방음시설의 규모를 산정했다”며 “방음벽을 방음터널로 변경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짧게 답했다.

 

[ 경기신문 = 김기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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