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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성공적 정착 위해 학교현장 밀착 지원”

경기도교육청 역점정책 Ⅰ 고교학점제
조은옥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국장 인터뷰

 

2022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교육계와 학생, 학부모의 이목이 경기도를 향해 있다. 조은옥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국장에게 경기도형 고교학점제의 현황과 앞으로의 계획, 가능성 등에 대해 들었다.

 

Q. 고교학점제에 대해 정의한다면.

 

= 쉽게 설명하면, 학생은 학교가 이미 짜 놓은 교육과정의 틀에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하고 싶고, 좋아하고, 할 수 있는, 자신의 진로와 연계된 과목을 선택해서 이수하는 것이다. 고교학점제는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취득한 학점을 누적 관리하여 졸업하는 제도다. 무엇보다도 고교학점제의 본질은 선택과 책임을 통해 학생이 성장할 수 있도록 했다.

 

Q. 어떤 부분에 가장 중점을 뒀나.

 

= 올해 경기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를 내실 있게 구현해가기 위하여 특색 있는 연구‧선도학교 운영, 학생 학습 선택권 확대 및 책임교육체제 구축, 고교학점제 공간혁신, 유관기관의 협력체제 강화 등 5가지 사항에 중점을 뒀다. 특히 융복합 수업, 멘토 담임제 운영, 교과 이수 기준 적용 등 학교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실천 모형을 만들어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교사 수가 부족한 과목에 대해 여러 학교를 순회하며 수업을 지원하는 교과 순회전담교사제를 확대한다. 이밖에도 교과별로 모든 학생이 선택한 교과에서 최소한의 학업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책임교육체제와 공간 혁신, 유관 기관과의 협력 체제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Q. 시범 운영 중인 연구‧선도학교의 반응은.

 

= 2020년 10월에 실시한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결과를 조사했는데, 만족도‧ 학생 선택 과목 개설 증가‧학생의 진로역량 강화‧수업 흥미 증가 등의 문항에 대해서 학생, 학부모, 교사의 긍정적 응답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긍정적 결과 이면에는 고교학점제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적지 않은 부담감이 존재하고 있기도 하므로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들과 소통을 강화하면서 제도에 따른 장점, 문제점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대응해 나갈 것이다.

 

Q. 경기지역 학생, 학부모에 한 말씀.

 

= 고교학점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소통하고 협업하는 문화를 만들고 그 바탕 위에서 학생과 학부모 지역사회가 고교학점제를 기획하는 단계부터 함께 참여해야 한다. 미래에 자녀들이 직접 세상과 부딪쳐야 하는 교육과 현실의 격차는 온정히 아이들 몫으로 남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아이들에게 직접 무엇을 배우고 싶고, 무엇이 필요한가를 묻고 지지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은 고교학점제가 잘 정착할 수 있도록 현장에 밀착해서 세심하게 지원해 나가겠다.

 

[ 경기신문 = 노해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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