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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 노선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부 전환

 

경기도가 올해 8월부터 광역버스 71개 노선, 610대를 ‘경기도 공공버스’로 먼저 전환하고 내년부터 국가사무 이관을 추진한다.

 

이는 정부의 ‘광역버스 준공영제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산부담합의 미이행으로 당초 계획보다 늦어짐에 따라 마련한 대책이다

 

박태환 교통국장은 25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갖고 ‘2021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 중지에 따른 경기도 공공버스 전환 및 노선신설 공모 계획’을 발표했다.

 

‘경기도 공공버스’는 “대중교통이 자가용보다 더 편리한 경기도를 실현하겠다”는 민선7기 이재명 지사의 교통 분야 공약사업 중 하나로,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한정면허와 노선입찰제 기반의 새로운 버스준공영제다.

 

버스업체가 영구면허를 소유하는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와 달리, 공공이 노선권을 소유하고 공개경쟁입찰로 선정된 운송사업자에게 일정기간 운영권을 위탁하는 방식이다.

 

도는 이에 따라 올해 정부의 광역버스 준공영제 사업대상 18개 노선을 전부 ‘경기도 공공버스’ 신규노선으로 신설하며 시·군 공모 후 심사를 통해 신설노선을 선정할 계획이다.

 

오는 4월 입찰공고, 사업자 선정, 면허발급, 운행 준비 등의 절차를 밟아 8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전체 사업비는 약 231억원이며, 이중 도비 69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 경기신문 = 박환식 수습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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