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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 70만㎡ 개발되나?… 시, 4호선 지하화 본격화

‘안산선 지하화 타당성 조사 및 실행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4호선(안산선) 지하화를 통해 축구장 100개 면적에 달하는 70만3215㎡를 개발할 수 있게 돼 최대 1조8000억 원의 편익이 발생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안산시는 지난 5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안산선 지하화 타당성 조사 및 실행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윤화섭 시장과 박태순 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을 비롯해 용역수행사인 ㈜선구엔지니어링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보고회를 열고 연구결과 등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해 4월부터 실시한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안산선 한대앞역~안산역 구간 5.47㎞를 녹지공간 하부로 지하화하고, 초지·고잔·중앙역을 지하역사로 변경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를 통해 폭 120~150m, 전체 면적 70만3215㎡의 상부공간을 주거 및 상업지역 등으로 용도지역 변경을 하면 1조7천970억 원의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하화 사업에 투입되는 예산은 1조1000억 원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측됐다. 비용대비편익(B/C)은 1.52로 분석돼 사업추진에 타당성을 확보했다.

 

특히 2024년 개통되는 신안산선과 2025년 예정된 인천발KTX 직결사업과의 연계효과도 긍정적일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상부 공간은 각각 ▲복합첨단 도시지원(초지역 일대) ▲업무·중심상업 허브(고잔역~중앙역 일대) ▲생활중심거점(버스터미널·한대앞역 일대) 등으로 개발이 가능하다는 구상이 그려졌다.

 

그동안 시 도심 한가운데를 가로질러 남북으로 단절하고 있는 상부 공간이 시의 경쟁력은 물론 시민 생활을 획기적으로 높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사업은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등을 근거로 재정사업·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과, ‘역세권의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하는 역세권 개발사업 방안 등이 제시됐다.

 

연구팀은 국가사업으로 추진되도록 국토교통부 및 국가철도공단 등 관계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바탕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1980~90년대 적은 비용으로 서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고가형태로 건설된 안산선은 도시 발전 이후 도심을 남북으로 단절해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것은 물론, 소음·진동 등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됐다.

 

이에 시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용역을 실시하게 됐고, 타당성이 높다고 판단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윤화섭 시장은 “안산선 지하화 사업으로 단절된 도시공간을 회복하는 효과와 균형발전 및 다양한 개발계획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이 예상된다는 결과가 나왔다”며 “이번 연구용역을 시작으로 사업이 반드시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준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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