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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배의 공동선(共同善)] 신문의 날 ‘쪼그라든’ 우리 언론을 돌아본다

 

 

 

지난 4월 7일이 신문의 날이었는데, 신문이 큰 위기를 맞고 있다. 신뢰의 추락이 그것이다. 편파보도와 허위 선동으로 독자들을 속이고 있다는 오랜 불신에 이어서 부수조작으로 더 큰 신뢰를 잃었기 때문이다.

 

최근 드러난 대규모 부수조작은, 지금까지 구독의 대가로 자전거와 비데를 제공하고 나아가 현금 살포로 부수를 늘리는 수준을 넘어선다. 최근 방송 보도를 보니 조중동을 비롯한 자칭 우리나라 유수 신문사에서 발행되는 어마어마한 양의 신문뭉치들이 포장도 뜯기지 않은 채 팔려 나간다는 것이다. 이제는 심지어 동남아시아로까지 폐지를 넘겨야 할 만큼 발행부수를 더 늘린 셈인가? kg당 5백원에 팔려나가고 있었다.

 

신문의 유료부수를 조사하는 기관인 한국ABC공사가 집계한 각사의 유료부수는 정책광고를 수주하면서 정부로부터 받는 요금을 결정하는데, 이 자료 자체가 엉터리이다. 각 신문사가 자신의 부수를 크게 부풀려 허위보고를 하는데도 이에 대한 실사는 하지 않는다. 발행부수가 모두 유료부수인 것처럼 속여 ABC협회에 보고해도 당국에서 그 실태를 검사하지 않고 있는 현 상황에서 누가 순수 유료부수만을 보고할 것인가? 오죽하면 부수공사 사무국장을 지낸 사람이 이 같은 잘못된 관행과 실태를 바로잡겠다고 진상을 폭로했을까.

 

신문의 올바른 거래질서는 정확한 부수공개에서 비롯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수부터 엉터리 집계되는 현 상황에서 언론이 신뢰를 얻기는 어렵다. 언론개혁은 신문사들의 부수조작 현실에 대한 철저한 조사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래서 엄중한 책임도 물어야 한다. 독자들로부터 기사의 정확성과 공정성에 대한 의문을 풀기 위해서라도 먼저 신문판매 시장의 거래질서를 바로잡아야 한다. 보도의 진실성은 정직한 부수공개로부터 시작해야 마땅하다.

 

아울러 기사의 정확성과 공정성에 대한 뿌리깊은 불신이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적어도 스트레이트 기사만은 사실관계가 탄탄해야 하는데, 기사들을 읽다보면 사실과 의견이 마구 뒤엉켜 헷갈린다. 신문의 광고수익 증대를 위한 대대적 증면 이후 나타난 현상인데, 지면이 늘어난 만큼 기자 개인당 할당 출고량이 크게 늘어나다 보니 함부로 기사를 양산한 데 주 원인이 있지 않나 생각한다. 그런 상황에서는 게이트키핑 책무성이 더 중요해지는데, 데스크의 청맹과니 눈으로 이를 못 걸러낸 탓이기도 하고 그럴 의지가 없기 때문일 것이다. 그 결과 기사의 객관적 요건을 갖추지 못한 기사도 많지만, 오탈자마저 자주 눈에 띄어 민망하기까지 하다.

 

우리 언론의 역사도 이제 120년을 넘었다. 신문의 날을 맞아 자축하는 대신 기사의 진실성과 불법행위 논란을 문제 삼아야 하는 현실은 신문인의 한 사람으로서 무참하다. 이의 광정(匡正) 없이 어찌 자신의 역사적 기여를 말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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