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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 스페이스 통해 가온고 학생들이 꿈꾸는 모든 것 이룬다"

경기도교육청 역점정책 Ⅴ. 경기 레인보우메이커교육
[인터뷰] 윤치영 가온고등학교 교장

 

Q. 레인보우메이커를 시행한 계기는.

 

가온고등학교는 그동안 교육부와 경기교육청으로부터 미술중점학교와 로봇 중점학교, 빅데이터 중점학교로 지정을 받아 운영하면서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 수업과 3D 디자인, 모델링, 자율주행 드론제작 프로젝트, 발명품 프로젝트 등을 시행해왔다.

 

이 같은 수업과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 학교 자체의 공간과 기자재 등 부족했다. 때문에 인근 대학의 메이커 공간을 찾아다닐 수 밖에 없었다. 게다가 적극적 교육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아 학생들의 창의성 발휘에 제한이 많았던 상황이었다. 따라서 레인보우메이커 사업 응모를 추진하게 됐다.

 

Q. 레인보우메이커 운영 소감은.

 

4차 산업에 가장 적합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방향은 관련 지식이나 이론 위주의 교육이 아닌, 학생들이 자신의 지식과 아이디어를 적용해 결과물을 도출해나가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가온고의 메이커스페이스에서는 창의적 결과물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시행착오를 통해 오류를 찾아 보완하는 작업들을 거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메이커 스페이스 공간 이름은 몽작소(DREAM FACTORY)이다. 이에 걸맞게 학생들의 꿈꾸는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는 공간으로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Q. 또 다른 학교 특색사업은.

 

아침 1시간씩 전교생이 신문읽기(NIE)를 시행하고 있다. 6개 신문이 800여 부 배달돼 학생들은 기사분석, 컬럼쓰기, 토론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며, 사고를 확장하고 더욱 넓은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힘을 키운다.

 

4개의 진로 맞춤형 중점교육과정(인문학, 로봇, 미술, 빅데이터)을 진행하고 있다. 특화된 교과로구성됐으며, 인근 6개 대학과 연계해 해당 학과 교수들의 강의를 도입했다. 방학 때마다 계절학기를 진행해 30여 개 전공 관련 교과를 선택해 이수하고 있다.

 

[ 경기신문 = 김민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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