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5년여간 해양경찰청 소속 함정사고, 수리비만 25억원!
2018년 이후 해경의 함정사고가 부쩍 증가해 수리비만 2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선교 의원(국민이힘, 양평.여주)이 해양경찰청으로부터 '최근 5년간(2016-2021.6월)해양경찰성 소속 함정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16년 1건,2017년 0건,2018년2건에 불과하던 해경의 함정사고는 2019년 5건,2020년 6건, 2021년6월 기준 5건으로 매년 증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지난해 3월 남해청 울산서 소속 화학 방제1함은 울산 슬도 인근을 항해하던 중 암초와 충돌하여 선저부위가 파손돼, 선체 상가 수리및 추진기를 신품으로 교체했다.수리및 교체비용은 8억8,518만원으로 수리기간만 424일(2020.3.24-2021.5.21)달했다.
6월에는 남해청 부산서 소속 방제7호정이 부산광안대교 인근에서 방제작업을 하던 중 해저 암초와 출동해, 선체가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했으며 이 사고로 수리비 3억5,983만원이 지출됐으며 수리 기간도 294일(2020.6.25-2021.4.14)이 소요됐다.
올해도 해경 함정의 사고는 연이어 벌어졌다. 올해 1월 동해청 포항서 소속 S-90 함정은 해상순찰 중 암초와 충돌해 수리비 3억 7,219만원이 쓰였고 3월과 4월에는 P-30 함정과 P-78 함정이 원인미상의 화재와 침수가 발생했으며 5월에도 중부청 태안서 소속 S-26함정은 좌초된 선박을 구조하기 위해 이동하던 중 암초와 충돌하는 사고를 겪었다.
해양경찰서 소속 함정 사고 수리금액은 2018년 4,409만원에서 2019년 1억8,91만원,2020년 19억6,549만원, 2021년 6월기준 4억 1,275만원으로 2018년이후 최근 3년여간의 수리비만 총 25억 3,126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함정사고에 따른 징계는 2016년 감봉 2명,견책1명, 2020년 정직2명,감봉2명,불문경고 1건,2021년 6월기준 견책2명,불문경고 1건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관련 김선교 의원은 "함정사고는 대형피해로 이어질수 있다는 점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지만 최근 사고가 부쩍 증가해, 우려스럽다"며 '철저한 원인 규명에 따른 처벌 강화로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김영복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