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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민 10명 중 7명 “친환경 제품·서비스 사용 고려”

경기연구원 ‘민간부문 녹색구매 활성화 방안 보고서’ 발간
“민간 녹색구매 위해선 녹색제품 인증범위 및 매장 등 확대”

 

친환경 소재 제품이 각광을 받는 가운데 경기도민 10명 중 7명은 제품이나 서비스 선택 시 기업의 친환경 활동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연구원은 지난해 10월 17~19일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녹색구매’ 관련 인식 조사 결과를 담은 ‘민간부문 녹색구매 활성화 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제품이나 서비스 선택 시 기업의 친환경 활동 여부에 대해 ‘매우 고려한다(17.6%)’, ‘어느 정도 고려한다(49.7%)’로 전체 응답자의 67.3%가 긍정 답변해 소비자가 제품 선택 시 기업의 친환경성이 중요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친환경 제품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해야 할 주체로 ‘정부(60.2%)’와 ‘기업(57%)’을 꼽아 정부·기업의 녹색생산 소비 역할을 중요하게 인식했다.

 

전체 응답자의 68.5%는 환경제품 구매 시 일반제품 대비 5~10%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고 친환경 제품 구매 경험자 586명의 94.7%는 재구매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이 친환경 제품 구매를 주저하는 이유(중복 응답)로는 ‘일반 제품 대비 비싼 가격(58.3%)’이 꼽혔다. 뒤이어 ‘취급 품목 상품의 다양성 부족(38.7%)’, ‘친환경 제품에 대한 정보 부족(33.2%)’, ‘친환경 제품 판매 매장 부족(29.5%)’ 등 순으로 조사됐다. 

 

연구원은 녹색구매 활성화를 위해 탄소중립, 저탄소제품 구매를 고려한 ‘녹색제품 구매촉진 조례’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조례’를 연계 개정하고, 기초 지자체의 조례 개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 희망하는 생활·어린이용품, 가전·개인위생·가구제품 및 서비스상품으로의 녹색제품 확대 및 유기농 인증, 새 활용제품 등 소비자의 수요를 반영한 녹색제품 인증의 범위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구원은 민간의 녹색소비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 추진 전략도 제시했다. ▲탄소중립, 저탄소제품 구매를 고려한 녹색구매 관련 법・제도 개선 ▲K-ESG 가이드라인을 활용한 녹색구매를 포함한 ESG 경영 활성화 등이다.

 

아울러 ▲소비자 니즈를 고려한 녹색제품 인증의 범위확대 및 중소형 녹색매장 확대 ▲공공, 민간시설 중심 ‘녹색구매사용표시제’ 확산 ▲‘녹색구매지원센터’ 중심 계층특화 녹색구매 교육 및 홍보체계 강화를 제안했다.

 

[ 경기신문 = 김혜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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