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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박사의 ‘공감숲’] 물가 상승, 민생이 위험하다

  • 신훈
  • 등록 2023.08.24 06:00:00
  • 13면

 

휘발유·경유 값, 6주째 상승 중이다. 추석이 한 달 넘게 남았지만, 농축산물 밥상물가도 예사롭지 않다. 장마와 폭염이 한몫했다. 버스와 택시요금, 목욕비와 세탁비도 올랐다. 외식비는 천정부지로 뛰고 있다. 전기·가스·수도요금 인상이 주된 원인일 것이다. 물가의 위험 신호가 총체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물가가 오르면 제일 먼저 서민들이 피해를 입는다.

 

지난 21일, 일부 언론은 “짜장면 8000원, 즉석라면 7000원...이게 서민음식 맞나요” “서민 즐겨 찾는 짜장면·칼국수·김밥, 2022년 한 해에만 가격 10% 이상 올랐다”를 톱으로 뽑았다. 이미 전기·가스·수도요금은 전년 대비 21.1% 오른바 있다. 당연한 결과이거늘, 시민단체도 함께 아우성을 쳤다. 정부의 갑작스러웠던 공공요금 인상에 대해선 간과했다. 심히 유감이다.

 

물가인상에 대한 언론과 시민단체의 시선은 한쪽으로 치우쳐 있다. 강자에겐 약하고 약자에겐 강하다. 대기업의 공산품 가격 인상에 대해선 호의적인 편이다. ‘억강부약’은 못할지라도 균형은 잃지 말아야 한다. 다른 매체들의 기사 제목을 보자. - “철강업계 가격 인상… 볕 뜰까” “포스코 가격인상 카드… 하반기 수익성 제고 나서” “롯데웰푸드, 빙그레, 오리온, 상반기 실적 선방… 가격인상 덕” “전자제품, 전 세계적 인플레이션으로 줄줄이 가격인상” - 우호 일색이다.

 

언론은 “대기업은 수익을 위해 어쩔 수없이 가격을 올렸고,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때문에 인상할 수밖에 없었다”고 강변한다. 그들의 언어엔 기업의 속마음만 담겨져 있다. 공공의 책무가 있는 언론과 시민단체의 이성은 자본의 힘에 의해 마비된 것처럼 보인다. 약자 옹호, 혹은 서민의 아픔을 공유하는 선량한 코드들은 버려진지 오래다. 착잡하다.

 

바다처럼 너그러운 얼굴의 언론과 시민단체는 존재하기 어려운 것인가. 서민자영업자들도 수익을 위해, 인플레이션 때문에…, 농민들도 폭염과 장마 때문에 어쩔 수없이 가격을 올린 것으로 대변해 줄 수는 없을까?

 

어찌됐든, 곳곳의 물가인상으로 인해 산업전체와 소비경제의 혼란이 우려된다. 사회의 변화가 요구된다. 물가를 올린 공급자는 제품과 서비스 품질을 올려야 할 것이다. 기업은 ESG경영(Environment 환경보호, Social 사회공헌, Governance 윤리경영)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소비자는 합리적 소비 행동으로 시민사회의 규제자가 되고, 석유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여야 한다.

 

정부는 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서둘러야 한다. 저탄소 녹색정책을 강하게 드라이브 걸어야 한다. 시장예찬론만 고집해선 안 된다. 실업률을 점검하고 취업률을 높여 소비를 진작해야 한다. 저성장시대에 맞는 재정 확대로 끝없어 보이는 이 불황을 극복해야 한다. 가치중립적으로 책임 있는 행정을 구현하고, 나아가 평생복지, 평생고용, 평생교육 안전망을 갖춰야 한다.

 

미래를 설계하고, 미래에 투자하는 스마트한 정부. 그렇지 않으면, 후진국으로 퇴행할 수밖에 없다. 지금의 물가상승… 위험한 신호다. 벼랑 끝에 서기 전, 전방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소비자-농민·자영업자-기업-정부 모두 하나가 돼야 한다. 서민을 위한 민생경제 전략을 구사해야 할 타이밍이다. 실기해선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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