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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마켓·SSG닷컴, 배송 공조로 물류 시너지...매출 신장 나란히

 

신세계그룹 온라인 유통채널 G마켓과 SSG닷컴이 물류 공조를 통해 매출 증대 효과를 내고 있다. 강점인 부분은 서로 노하우를 전수·지원하고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며 윈-윈 하는 모습이다.

 

7일 G마켓에 따르면 2022년 8월 신설된 장보기 서비스 '스마일프레시'의 지난해 8~12월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80% 증가했다. 스마일프레시는 SSG닷컴의 쓱배송과 새벽배송을 이용하는 G마켓 전용관이다.

 

월별로 보면 추석 명절을 앞둔 지난해 9월 매출 증가율이 135%에 달했고 10월에는 102%를 기록했다. 11~12월에도 50% 이상의 성장을 유지했다. 품목으로는 장보기 대표 카테고리인 신선식품이 152%로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G마켓은 앞으로도 스마일프레시 전용관을 통해 더 많은 장보기 상품을 선보이고, 대박 상품을 발굴한다. 빅스마일데이, 명절 빅세일 등 G마켓의 주요 기획전에 스마일프레시관을 적극 노출해 장보기 역량을 지속 강화한다.

 

G마켓 관계자는 “오픈마켓으로 3자 물류에 의존했던 G마켓이 SSG닷컴의 자체 배송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장보기 배송 역량을 한층 끌어올렸다”라고 설명했다.

 

SSG닷컴이 지난해 7월 선보인 상온 상품 익일배송 '쓱1DAY배송'도 G마켓과의 협업을 토대로 좋은 성과를 냈다. 당일 밤 11시까지만 주문하면 다음 날 바로 배송해주는 쓱1DAY배송은 경기도 동탄에 있는 4만평 규모의 G마켓 메가 물류센터를 활용해 효율을 높였다. G마켓이 2014년부터 스마일배송을 운영하며 쌓아온 노하우를 함께 접목하고 있다.

 

SSG닷컴에 따르면 지난달 쓱1DAY배송 월매출은 런칭 첫 달(7월) 대비 248% 증가했다. 특히 라이프스타일 상품 매출의 신장세가 높았다. 쓱1DAY배송이 장보기 상품 위주로 주문이 이뤄지던 기존 시간대 지정 '쓱배송'과 '새벽배송'을 효과적으로 보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7~12월 기준 월평균 매출 증가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유아·아동과 반려동물로 각각 138%, 82%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누적 매출로는 식품(37%)과 일상용품(23%)의 비중이 높았다.

 

SSG닷컴 관계자는 “교환, 반품 신청 기한을 30일까지 연장한 데 이어 올해에는 익일배송 수요가 큰 뷰티, 소형가전, 스포츠 등 상품 구색을 확대해 서비스 차별화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백성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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