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넷마블 '쿵야' 이모티콘 3탄 인기몰이...출시 하루만 1위 달성
넷마블은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 엠엔비(MNB)가 출시한 ‘쿵야 레스토랑즈’의 카카오톡 이모티콘 3탄 '인생은 쿵야 레스토랑즈처럼'이 이용자 사이에서 인기몰이중이라고 23일 전했다.
지난 22일 선보인 '인생은 쿵야 레스토랑즈처럼' 이모티콘은 출시 하루만에 전체 인기 순위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연령별 인기 순위에서도 20대 소비자로부터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모티콘 출시 3회 연속 1위를 달성하며 인기를 입증했다.
총 24종으로 구성된 '인생은 쿵야 레스토랑즈처럼'은 양파쿵야·주먹밥쿵야·샐러리쿵야의 위트있는 멘트를 담았으며, 시리즈 최초로 움직이는 이모티콘으로 제작돼 생동감을 더했다.
배민호 엠엔비 대표는 “이번 이모티콘도 출시 하루만에 유의미한 성과를 얻게돼 감사한 마음이다”며, “올해도 다양한 파트너들과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컴투스, 18주년 장수 MMORPG ‘아이모’ 상반기 업데이트 플랜 공개
컴투스의 모바일 최장수 MMORPG ‘아이모’가 개발자의 편지를 통해 2024년 상반기 업데이트 플랜을 공개했다.
‘아이모’는 올해 상반기에 기존 유저와 신규 유저를 모두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할 예정이다. 우선 길드 시스템이 새롭게 바뀐다. 길드 내에서 다양한 혜택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길드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며, 새로운 아이템과 코스튬을 획득할 수 있는 ‘길드 전용 던전’도 생긴다. 콘텐츠를 진행하며 획득한 ‘길드 주화’로 스킬과 아이템을 구매할 수도 있다.
먼저 새로운 지역이 업데이트된다. 해당 지역은 현재 최고 레벨 사냥터인 ‘모르포시스 정원’보다 강력한 몬스터와 보스가 출현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새로 게임을 시작하는 유저들을 위한 퀘스트도 추가된다. 15레벨부터 20레벨 사이의 이제 막 게임을 시작한 유저들을 위한 퀘스트로 기획 중이며, 이 밖에도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PvP 콘텐츠인 ‘전장’ 또한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 상하 구도에서 좌우 구도로 전투 시점이 변경된다. 이를 통해 진영에 따른 유불리를 해결하고, 전황을 더욱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게임 내에서 거래할 수 없는 아이템을 관리할 수 있는 ‘캐릭터 창고’가 추가되고, ‘알림 기능’도 아이템 판매 결과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바뀌는 등 편의성 개선 업데이트도 계획돼 있다.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제1회 부산 대학생 게임 개발자 캠프’ 성료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창업재단 오렌지플래닛(이하 ‘오렌지플래닛’)은 지난 19일 부산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에서 진행한 ‘제1회 부산 대학생 게임 개발자 캠프’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3일 밝혔다.
오렌지플래닛은 게임 개발자를 꿈꾸는 부산 지역 대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창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개발자 캠프를 개최했다. 이날 캠프에는 동서대, 동명대, 동의대, 영산대 등 4개 대학의 게임, 콘텐츠, 애니메이션 학과 재학생 80여 명이 참가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현업 게임 업계 종사자들의 강연과 상담, 인디게임 전시 등이 진행됐다.
김희준 마일스톤게임즈 대표와 김경원 씨플레이 대표는 부산 지역에서 게임을 개발하고 창업하게 된 성공 스토리 및 노하우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스마일게이트 인재영입팀과 스토브 창작생태계지원팀 관계자도 강단에 올라 각각 게임 업계가 원하는 인재상과 스마일게이트 게임플랫폼 스토브에 데모 버전을 등록하는 방법 등을 공유했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이 직접 개발한 게임을 전시한 인디게임 전시 부스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학생들은 현업 멘토들과 함께 게임을 시연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게임 개발을 위한 노하우를 공유했다. 상담 부스에서는 프로그래밍, 아트, 기획 등 개발 분야별로 게임 업계 취업 및 창업을 위한 개별 상담도 진행됐다.
서상봉 오렌지플래닛 센터장은 “이번 개발자 캠프는 부산 지역 대학교들과 협업해 우수한 게임 개발자들을 조기에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기획됐다”라며, “오는 3월 ‘제2회 부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등 부산 지역 게임 개발 문화 저변 확대를 위해 앞으로 정기적으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NHN클라우드, 강릉에 ‘AI 캐릭터 스튜디오 포토부스’ 구축
엔에이치엔 클라우드(이하 NHN클라우드)는 ‘AI 캐릭터 스튜디오’ 포토부스를 강릉 메타버스 체험관에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NHN클라우드가 개발한 ‘AI 캐릭터 스튜디오’는 인물 사진을 만화 캐릭터로 변환해주는 AI솔루션이다. NHN클라우드의 ‘AI 얼굴인식(AI Face Recognition)’ 기술을 통해 사진 속 얼굴 영역을 감지 및 분석 후 생성형 AI가 학습한 캐릭터 음영, 머리카락 텍스쳐, 피부결 데이터를 기반으로 캐릭터를 생성해준다.
NHN클라우드는 ‘AI 캐릭터 스튜디오’를 키오스크 시스템에 접목한 ‘AI 캐릭터 스튜디오 포토부스’를 최근 준공된 강릉 메타버스 체험관 1층에 구축했다. 강릉 메타버스 체험관 방문객이 포토부스에서 사진을 찍고 이목구비가 뚜렷한 볼드(Bold) 화풍과 부드러운 느낌의 소프트(Soft) 화풍 중 하나를 선택하면 단 몇 초 만에 본인의 캐릭터 인화 사진을 수령할 수 있다.
NHN클라우드는 다음 달 1일까지 진행되는 2024 강원 동계 청소년 올림픽 대회 기간동안 국내외의 강릉 메타버스 체험관 방문객 수천여명을 대상으로 AI캐릭터 스튜디오 포토부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NHN클라우드 측은 “사진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전시하는 것을 좋아하는 ‘포토프레스’ 세대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AI 캐릭터 스튜디오’를 출시했다”며 “강릉 메타버스 체험관의 모든 방문자들이 각자의 개성적인 만화 캐릭터 사진을 확인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강릉 메타버스 체험관은 2024 강원 동계 청소년 올림픽 대회 기간동안 임시 개관한 뒤 오는 9월 지상 3층 규모, 4개의 체험 공간으로 정식 개관할 계획이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