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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어린이집 ‘종이 회계서류→온라인’…디지털 문서화 추진

어린이집 관리시스템 활용…회계서류 디지털화, 온라인 점검 추진
어린이집 카드, 통장 사용 예산 집행내역 관리시스템과 연계

 

인천시가 올해부터 어린이집 회계서류 디지털화와 온라인 점검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을 활용한다.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은 시가 어린이집 회계 투명성과 시설 운영 편의를 위해 2020년 7월 도입한 것이다.

 

지난해 말 기준 전체 어린이집 1652곳 중 93.8%에 해당하는 1550곳이 이 시스템에 가입했다.

 

하지만 시스템을 도입했음에도 많은 어린이집에서 회계서류를 종이문서로 보관하고 출력하는 관행이 이어져왔다.

 

이에 시는 어린이집 카드와 통장 사용 및 예산 집행내역 등을 관리시스템과 연계하기로 했다.

 

회계 증빙서류는 시스템에 업로드 후 제출해 회계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보조금 등 회계서류를 수시로 점검‧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보조금 사용의 투명성을 확보한다.

 

효율적인 업무처리와 종이문서 없는 디지털 문서화도 활성화한다.

 

참여 어린이집은 회계분야에 한해 현장점검을 줄이고, 시‧군‧구 합동 점검 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스템 사용이 어려운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중 입문‧심화‧활용 등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인천육아종합지원센터에 개설‧지원한다.

 

시현정 시 여성가족국장은 “시는 앞으로도 시스템을 활용해 어린이집의 업무 편의를 높이고 회계 투명성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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