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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국감] 공영홈쇼핑, 사회적 약자 기업과 협력 ‘반토막’

사회적·여성·장애인 기업과의 협력 2년 만에 41.5%↓
박지혜 “공영홈쇼핑, 공익사업 확대에 대한 의무 있어”

 

공영홈쇼핑 협력사 중 사회적 약자 기업이 지난 2022년 82개에서 올해 48개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박지혜(민주·의정부갑) 의원에 따르면 공영홈쇼핑으로부터 제출받은 ‘공영홈쇼핑 협력사 중 사회적·여성·장애인 기업 현황’ 자료에 이같은 내용이 확인됐다.

 

연도별로 협력사 중 사회적·여성·장애인 기업의 규모를 보면 ▲2022년 82개 ▲2023년 66개 ▲2024년 48개로 집계되며 2년 만에 41.5%가 급감한 것으로 집계됐다.

 

구체적으로 동기간 사회적 기업은 23개에서 13개로, 장애인 기업은 5개에서 3개로, 여성 기업은 54개에서 32개로 줄었다.

 

현재 정부는 공공기관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공시 강화를 위해 ESG 경영 현황 항목을 내년부터 단계적 의무화를 추진 중이다.

 

그러나 공영홈쇼핑은 ESG 공시 강화 추세에도 불구하고 협력사 중 ESG 활동을 등한시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올해 주요 활동 내용을 보면 환경(E) 부분에서 3월 유통산업 순환 경제 선도기업 MOU 체결 외에는 추가적 활동이 없었으며, 지배구조(G) 활동은 전무했다.

 

박지혜 의원은 “공영홈쇼핑은 공익사업 확대에 대한 의무가 있다”며 “사회적·여성·장애인 기업 등 사회적 약자 기업에 대한 지원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공영홈쇼핑 사업 특성상 택배 과대포장 개선 및 친환경 포장재로 전환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기회가 많다”며 ESG 경영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김한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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