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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의회, '수원시 도시공간 혁신방안 제언을 위한 토론회' 개최

군 공항 이전 등 고도 제한 완화 시급
입체적 복합 개발 위한 역세권 개발 계획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우선돼야"

 

수원시가 급격한 도시 노후화에 대응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변모하기 위해 '도시공간 혁신' 논의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수원시의회와 수원시정연구원은 지난 2일 관계부서 공무원과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수원시 도시공간 혁신방안 제언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채명기(민주·원천) 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 김미경(민주·매교) 도시환경위원회 부위원장, 이대선(민주·서둔) 의원, 박희윤 HDC현대산업개발 본부장, 김현수 단국대학교 도시계획 부동산학부 교수 등이 참석했다.

 

토론 발제는 박 본부장의 '도시의 글로벌 경쟁력과 도쿄 대진화', 김 교수의 '수원시 도시공간 구조 혁신방안' 등 2건으로 진행됐다.

 

토론에 앞서 좌장을 맡은 채명기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은 “수원시는 2030년이면 노후 건축물 비율이 70%를 넘어서 낡은 도시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 있다”며 “개발 가능한 토지도 부족한 상황에서 도시공간 혁신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서는 도시 고도 제한 완화를 통한 시민 불편 해소와 군공항 이전 등을 통한 도시 개발 활성화 방안이 제시됐다.

 

이대선 시의원은 "도시공간 혁신을 위해서는 고도 제한 완화와 같은 규제 개선이 시급하다"며 "정치권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문제 해결에 힘써야 한다"고 주했다.

 

김민수 수원시 도시정책실장은 원도심 공간 구조 개편 방안과 복합 개발에 대한 시의 생각을 전했다.

 

김 실장은 "수원화성 주변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에 관한 규정이 500m에서 200m로 완화된 후 주민들의 기대감이 큰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해당 구간에 대한 자료를 준비해 권역별로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평면적인 도시 계획이 아닌 입체적인 복합 개발을 위해 역세권 위주의 복합 개발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며 "현재 수원에는 3개 노선에 14개 역이 있는데 2030년이 되면 약 30개 역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역세권 개발에 대한 가이드라인, 선도적 방안 등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며 "연구 종료 시 시민에게 자료를 공개하고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역세권 개발은 가이드라인만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공공에서 선도적 개발 계획을 수립해 민간이 따라올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창원 시 재개발재건축공동협의회장은 현재 시가 추진하는 도시개발 방향에 대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규제 개선 사항 등에 목소리를 높였다.

 

이 협의회장은 "현금 기부채납이 지난해 수원시 조례에 개정됐지만 기본 틀이 마련되지 않았다"며 "현금 기부채납 방식과 범위 등이 명확히 확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부채납에 대한 현금 활용 방안이 조속히 수립돼야 재개발, 재건축 사업성 확보를 위한 기부체납이 주민들에게 와닿을 것"이라며 "아무리 좋은 정책이 수립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들이 효과를 체감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장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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