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장애인콜택시를 도입한 지 18년 만에 법정 운행 대수를 100% 확충했지만 대기시간 단축까지는 여전히 갈 길이 멀다.
5일 인천시에 따르면 장애인콜택시 40대를 증차해 올해 말부터 255대가 운행을 시작한다.
장애인콜택시 법정 운행 대수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규칙’에 의거해 중증보행 장애인 150명당 1대다.
인천에는 3만 8000여 명의 중증 보행 장애인이 살기 때문에 장애인콜택시를 255대로 맞춰야 한다.
당초 인천시는 내년까지 법정 운행 대수를 채울 계획이었지만 유정복 시장의 공약이기도 한 만큼 1년 앞당겨 조기 달성했다.
이에 맞춰 운전원도 40명 확충해 모두 255명이 장애인콜택시 운전대를 잡는다.
그동안 장애인콜택시 운전원은 기존 215대에 맞춰 215명으로 구성돼 있었다.
이로써 지난 2006년 장애인콜택시 도입 이후 18년간 계속된 광역시 보급률 하위권이라는 늪에서 탈출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법정 운행 대수 확충이 대기시간 장기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될 지는 미지수다.
올해 초 인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관련 모니터링을 진행한 결과 지역 중증 보행 장애인들의 하루 평균 장애인콜택시 이용건수는 900건에 달했다.
평균 대기시간은 22분 정도로 나타났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30분에서 1시간 대기가 기본이라는 목소리가 줄을 잇고 있다.
대기시간 장기화는 운전원 부족이 가장 큰 문제로 꼽힌다.
현재 운전원들은 1일 8시간을 근무하기 때문에 일평균 장애인콜택시 운영 대수는 8대에 불과하다.
결국 장애인콜택시 확충만으로는 긴 대기시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인천시는 단시간 운전원 도입이라는 카드를 꺼낼지 고심하고 있다.
단시간 운전원은 이미 서울시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다.
서울시는 지난해 3월부터 운전원 부족에 따른 긴 대기시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퇴근시간대인 오전 7~9시와 오후 3~6시 사이에 단시간 운전원 150명을 별도로 투입하고 있다.
단시간 운전원은 1일 5시간을 근무하는 형태로 돌아간다.
인천시는 오는 20일 열리는 교통약자협의회에서 이 문제에 대해 우선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차량을 증차해도 수요가 몰리는 시간에는 여전히 대기가 긴 게 사실”이라며 “이번 협의회에서 대기 시간 줄이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인데 단시간 운전원에 대한 얘기도 나눌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