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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재값 폭등에 트럼프 재집권까지…인천 자동차부품업계 고난은 ‘글쎄’

관세 부과 타격 예상…GM 비중 크고, 약달러세로 원자재값 상승 둔화 기회도

 

인천 자동차부품업계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재집권을 앞두고 고난을 예상하고 있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자동차부품업계 특성상 최근 지속되는 원자재값 상승에 더해 트럼프의 관세 상향 정책까지 악재가 겹칠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이다.

 

25일 인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인천지역 자동차및트레일러제조업체는 지난 2022년 기준 786곳으로 종사자는 1만 8995명에 달한다.

 

앞서 트럼프는 미국 우선주의 기조 아래 법인세 인하와 관세 부과를 통한 제조업 부활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고, 모든 수입품에 최대 2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또 전기차 세제 혜택 중단 등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폐지를 예고했다.

 

인천상의는 인천지역 완성차 수출시장 흐름이 좋은 가운데 미국의 관세 부과 정책이 실현되면 직접적 타격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아직 예상일 뿐 자동차부품업계에 직격탄은 도래하지 않았다고 봤다.

 

또 올해 초 한국GM이 미국 본사에서 하이브리드 시장 진출 투자를 유보한 점을 들어 미국 정책에 대응할 경우의 수가 많다는 설명이다.

 

트럼프 당선인이 재생에너지 지원 축소 및 화석연료와 원전 생산 확대를 주장하고 있어서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인천지역 자동차업계 비중이 큰 GM은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불확실성을 염두한 것으로 투자 철회보다 손실이 적은 셈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기후위기를 고려한 친환경 자동차 시장 확대는 분명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트럼프 당선인의 달러 약세 정책이 원자재값 상승을 약화 시킬 것이라고도 봤다.

 

트럼프 당선인은 달러 약세가 미국의 제조업과 수출을 부양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상의 관계자는 “미국이 아니더라도 유럽은 ESG 규제가 점차 강화되고 있고, 자동차 업계는 예민할 수밖에 없는 문제”라며 “정부의 규제 지원이 지속돼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이어 “약달러화 되면 원자재값도 완화될 것으로 보고 있어 자동차부품업계 뿐 아니라 전체 제조업이 겪고 있는 원자재값 상승에 따른 애로를 조금은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며 “미국 정책 변화를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국민의힘과 지난 22일 민생경제점검 당정협의회를 열고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에 따른 수출과 산업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당은 정부에 미국 새 행정부의 무역 불균형 해소와 핵심 제조업 육성, 에너지 정책 전환 추진에 따른 기회 요인을 찾고 적극 활용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 철저히 대비해달라고 요청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정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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