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청구 간소화가 출시된 지 한 달 만에 6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다만 청구 간소화가 가능한 병원이 적어 실제 청구 건수는 2만 5000건에 그쳤다.
2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현정(민주·평택병) 의원실이 금융위원회와 보험개발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실손 청구 간소화 서비스 가 출시된 지난달 25일부터 지난 22일 정오까지 60만 4000명이 서비스 앱인 '실손24'에 가입했다.
실손 청구 간소화는 병원에서 진단서 등 종이서류를 발급받을 필요 없이 '실손24' 앱을 통해 바로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병상 30개 이상의 병원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으며 내년 10월 25일부터는 의원(7만 개)과 약국(2만 5000개)으로 대상이 확대된다.
보험금 청구가 완료된 건은 2만 5000건이며 이 중 보험금 직접 청구가 쉽지 않은 고령 부모·미성년 자녀를 대신해 청구한 ‘제3자 청구’ 건수는 3000여 건이었다. 주별 청구 건수는 ▲1주차(10월 25~31일) 3134건 ▲2주차(11월 1~7일) 5434건 ▲3주차(8~14일) 7168건 ▲4주차(15~22일) 1만 316건으로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실손 청구 간소화 서비스는 실제 아파서 병원에 가야 쓸 수 있다"며 "청구 건수의 많고 적음을 현재로서는 평가할 수 없고, 가입자 수가 꾸준히 늘어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의 수요가 꾸준함에도 청구 건수가 적은 것은 병원의 참여가 저조하기 때문이다.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시행 당일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병원은 210개였다. 현재는 39곳이 추가돼 지난 25일 기준 249개 병원에서 청구 전산화가 가능해졌다. 이는 전체 대상기관인 7725개 병원급 요양기관(병상 30개 이상 병원 4235곳·보건소 3490곳)의 약 3.2% 수준에 그친다.
지난달까지 참여를 확정한 요양기관은 병원 733곳, 보건소 3490곳으로 금융위원회와 보험개발원은 연내 1000개 이상의 병원을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실손24 앱 소비자로부터 주변에 있는 병원 중 서비스가 필요한 병원 목록을 취합하고 있다”며 “이를 병원에 전달해서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라고 했다.
금융당국은 서비스를 확산시키기 위해 조만간 '실손청구 간소화 확산추진단(가칭)'을 출범시킬 계획이다. 여기에는 금융위와 보험개발원, 양대 보험협회 등이 참여해 EMR(전자의무기록) 업체에 대한 지원금 등 참여를 독려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30일 기자간담회에서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관련 여러 비판은 달게 받겠다”며 “의료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참여 병원 정보 제공도 확대해 국민들이 참여 병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노력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