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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라 전기차 화재 원인…“배터리 관리시스템 손상으로 확인 어려워”

3차례 합동 감식 실시…7개 기관에 60명 참여
아파트 관리사무소 직원 등 4명…검찰 송치 예정

 

서구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차의 정확한 화재 원인을 끝내 알 수 없었다.

 

28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8월 화재 발생 이후 4개월여 간 총 3회에 걸쳐 합동 감식을 실시했으나 배터리 관리시스템(BMS)의 영구적 손상을 이유로 데이터 추출에 실패했다.

 

다만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감정 후 불이 난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 팩 아래쪽에 외부 충격이 가해져 손상되면서 불이 났다는 가능성을 언급했다.

 

또 배터리 팩 내부의 ‘절연 파괴’(절연체가 특성을 잃는 현상) 과정에서 발생한 전기적 발열로 발화했을 수 있다고 봤다.

 

벤츠 코리아와 독일 벤츠 본사는 전기차 배터리의 자체 결함이 확인되지 않으면서 형사 처벌을 피했다.

 

경찰 관계자는 “해당 배터리는 실질적으로 단 한 번도 리콜이 없없고, 중국 회사에서 배터리셀을 받아 자체 기술로 배터리팩을 제작한 뒤 차량에 장착한 부품”이라며 “해당 차량 하부에 외부 충격을 줄 만한 운행 이력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인천경찰청은 업무상과실치상 혐의로 불구속 입건한 청라국제도시 모 아파트 관리사무소 직원 A씨 등 4명에 대해선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A씨 등은 지난 8월 1일 서구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 때 안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입주민 등을 다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야간 당직자였던 A씨는 불이 난 직후 정지 버튼을 눌러 스프링클러가 작동되지 않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입주민 등 23명이 연기를 마시거나 어지럼증을 호소해 병원 치료를 받았으며 차량 87대가 불에 타고 783대가 그을리는 등 피해가 컸다.

 

경찰은 이들도 초기 대응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평소 안전 관리를 적절하게 하지 않아 이번 화재와 관련한 책임이 있다고 판단했다.

 

이들은 평소 직원 등을 대상으로 화재에 대비한 대응 교육, 훈련을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지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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