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주요 산업이지만 최근 미국 트럼프 대통령 재집권에 따른 관세 상향 정책에 원자재값 폭등까지 겹친 자동차 부품업계가 국내 정세 혼란까지 삼중고를 겪고 있다.
이 가운데 유럽시장의 ESG 경영까지 고려해야 하지만 자체적 대응 한계를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기업들이 대비할 수 있는 지원 확대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인천상공회의소가 22일 발표한 ‘인천지역 자동차 부품 기업의 ESG 경영 실태조사’ 결과 비용·인력 등의 한계를 느껴 ESG 경영 도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ESG 경영 인지도’ 조사 결과 ‘어느정도 알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49.4%로 나타났다.
‘잘 알고 있다’는 응답도 15.2%를 차지했으나 ‘알지 못한다’는 응답도 35.4%(‘알지 못함’ (26.8%), ‘전혀 알지 못함’(8.5%))로 조사됐다.
기업들의 ESG 경영 도입 수준은 E(환경) 분야 도입률 10.4%, S(사회) 분야 도입률 9.8%, G(지배구조) 도입률 9.8%로 아직 초기 단계다.
ESG 경영을 도입했거나 도입할 예정인 기업들은 ‘환경 분야’ 위주로 도입·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 사용량 절감’을 도입(예정)하는 기업이 50.9%를 차지했으며, ‘환경경영시스템 인증(ISO14001) 취득’(32.1%),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 확대’(11.3%) 등 순으로 조사됐다.
ESG 경영을 도입한 이유로는 ‘ESG 관련 규제 대비’가 67.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 ‘기업 이미지 제고’(32.1%), ‘거래처 요구’, ‘정부지원금융혜택 증가’(각 28.3%), ‘기업 매출 영향’(9.4%) 등의 이유였다.
반면 미도입 이유를 확인한 결과 ‘규제 부담 없음’이 31.6%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매출에 영향이 없을 것’(25.4%), ‘비용 부담’(23.7%), ‘거래처 요구 없음’(19.3%) 등의 순이었다.
ESG 업무 전담 조직과 전담 인력 여부를 조사한 결과 ‘전담조직 없음’이 82.9%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개별 부서에서 이슈 발생 시 대응’(11.0%), ‘기존 부서에서 겸업 중’(3.7%), ‘전담 조직 있음’(1.8%) 등 순이었다.
‘전문 인력이 없다’는 응답도 86.6%를 차지했으며, ‘전담 인력이 있는’ 기업은 3.0%에 불과했다.
이를 반영하듯 기업들은 ESG 경영 도입에 있어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전문 인력 부족’(83.5%)를 꼽았다.
필요한 기업 지원으로는 ‘전문 인력 채용 지원’이 48.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금융 혜택 등 자금 지원’(40.9%), ‘투자 시 세제혜택 제공’(22.0%) 등의 지원도 필요로 했다.
이에 대해 인천상의 관계자는 “인천의 주요 산업인 자동차 산업은 EU를 중심으로 하는 ESG 수출규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산업 중 하나”라며 “우리 기업들이 경쟁력을 유지해 공급망 내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상의는 올해 인천 자동차 부품 기업들이 탄소중립에 대응할 수 있도록 ESG 경영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자동차 업종별 상생협약 확산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실태조사는 고용노동부와 현대·기아차 간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을 위한 상생 협약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정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