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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범 앞둔 제물포구…“청사 등 갈등요소 소통으로 풀어갈 것”

제물포구 신청사 위치, '뜨거운 감자'
정부의 지방교부세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도
법정동·행정동 조정, 재정운영 방향, 출자·출연기관 정비 등 과제 산더미

 

2026년 제물포구 출범을 앞둔 가운데 청사·교통 등 산적한 현안을 어떻게 풀어야 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제물포구는 면적 21.7㎢·인구 10만 명 규모로, 중구 내륙과 동구가 통합하게 된다. 원도심끼리 뭉치는 만큼 발전동력 확보가 필수다.

 

특히 유정복 시장의 1호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와 맞물려 다양한 사업들이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동인천역 일원 개발사업, 인천역 일원 도시혁신구역 선도사업 등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근대역사문화 자원과 연계해 원도심을 문화·관광·업무가 복합된 중심지역으로 활성화할 계획이다.

 

하지만 성공적인 출범을 위해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제물포구 신청사 조성 위치는 뜨거운 감자다. 시는 동구 배다리 인근으로 후보지를 정했다.

 

중구의회는 반발했다. 신청사 부지 변경 재검토 촉구 결의문을 발표하며, 현재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옛 인천여고 인근 조성을 요구한 상황이다.

 

한편에서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동인천 민자역사를 활용하자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교통망 확충도 시급하다. 그동안 중·동구 주민들은 지지부진한 원도심 철도망 구축으로 교통 불편에 시달려왔다.

 

최근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2026~2035)’이 공개됐는데, 인천 순환 3호선이 우선순위 1순위에 올라 그나마 숨통이 트였지만 최종 결정은 정부의 몫이다.

 

26일 동구청 소나무홀에서 열린 ‘제물포구 출범! 전망과 과제를 점검하다’ 토론회(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 주최)에서도 인프라 구축 등 현안에 대해 논의가 있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전유도 시 행정체제개편추진단장은 “신청사를 짓는 데는 1000억 원에서 1500억 원가량의 막대한 비용이 든다”며 “기존 청사의 활용 문제에 대한 부분과 재정 문제를 고려했을 때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장철배 시 철도과장은 “인천 순환 3호선을 첫 번째 사업으로 선정을 해서 진행하고 있다. 철도정책은 국가 통제를 받고 있어 시가 정부를 상대로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며 “신도시와 원도심이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는 초석인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제물포구가 중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채은경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중구·동구는 앞으로 통합하면 조직을 재설계해야 하는 등 몇 가지 문제가 있다”며 “시설수도 적은 건 아니지만, 대부분 규모가 작거나 낡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치구가 늘어나면 지방교부세도 줄어든다”며 “통합자치구로서 SOC 설치 등 정부의 교부세를 받는 방안들에 대해 시와 협조해서 나아가는 방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민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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