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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업계 '애플페이 확산' 눈앞에…소비자에 불똥 튀나

신한, 이르면 1분기 중 애플페이 서비스 개시
삼성페이 등 他 간편결제 서비스 유료화 검토
연회비 상승·알짜카드 단종 등 소비자 피해 우려
금융당국 "소비자·가맹점 피해 없도록 현황 점검"

 

신한카드 등 주요 카드사들이 애플페이 도입에 박차를 가하면서 발생하는 카드업계의 변화가 소비자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애플페이의 보편화에 따라 다른 간편결제 서비스도 유료화되면서 혜택 감소 등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것. 금융당국은 '수수료 부담을 가맹점이나 소비자에게 전가시키지 않는다'는 대원칙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상황을 살필 방침이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애플페이 도입을 위한 금융감독원의 약관·보완성 심의 절차를 진행 중이다. 해당 심사를 통과하면 별도의 공식 절차가 없는 만큼 애플페이 개시를 눈앞에 두고 있다는 의미다. 이르면 다음 달 내로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KB국민카드도 1분기 서비스 연동을 목표로 애플페이 도입을 준비 중이다.

 

애플페이는 지난 2023년 3월 현대카드를 통해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됐다. 카드사들은 당시만 해도 낮은 단말기 보급률과 결제수수료로 인해 미지근한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선두주자인 현대카드가 애플페이 덕에 20~30대를 중심으로 영향력을 키우며 유의미한 성장세를 보이자 다른 카드사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카드의 20대 회원 수는 2년 새 11.4% 늘었으며, 지난해 말 기준 신용판매액은 166조 2688억 원으로 신한카드(166조 340억 원)보다 2348억 원 많다.

 

카드사들이 애플페이 도입을 서두르면서 삼성, 네이버 등 수수료를 받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 중인 다른 간편결제 사업자들이 수수료 유료화에 나설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최근 삼성전자 관계자들이 국회를 방문해 삼성페이의 수수료 부과와 관련된 논의를 실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애플페이는 현재 현대카드에 0.15%의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간편결제 유료화로 인해 늘어난 카드사들의 부담이 결국 소비자에게 되돌아올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업황 악화가 길어지면서 카드사들은 혜택이 풍부한 '알짜카드'를 단종시키거나 연회비를 올리고 있는데, 이러한 추세가 더욱 가팔라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지난 4년 간 단종 카드는 75종(2021년 상반기)에서 209종(지난해 하반기)으로 3배 정도 늘었다. 또 카드사들이 수익성 방어를 위해 프리미엄 상품 출시에 집중하면서 신규 상품의 평균 연회비는 2022년 3만 8171원에서 2024년 상반기 11만 3225원으로 1년 6개월 만에 3배 이상 늘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소비자에게 비용이 전가되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며 “고용 축소, 신규 투자 중단 등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당국은 자체적인 시뮬레이션 결과, 카드사들의 수수료 부담이 소비자의 피해를 초래할 정도는 아니라면서도 현안을 면밀히 점검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지난 19일 기자들과 만나 "시장의 자율적인 운영을 위해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지 않는 한 당국이 (특정 서비스의) 도입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며 "다만 운영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점검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해봤는데, 단계적으로 애플페이가 도입될 경우 생기는 수수료 부담이 소비자나 가맹점의 피해를 초래할 수 있을 정도가 아니라고 판단했다"며 "소비자와 가맹점에 피해가 없도록 업계의 현안들을 점검해가며 여신전문업계와 논의해 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도 앞선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3년 도입 당시) 가맹점이나 소비자에게 비용을 전가하지 못하도록 했다"며 "현재까지 가맹점 확산 속도가 사실 그렇게 빠르지 않지만 정밀히 검토하고 현황을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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