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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비 분담’ 관건인 경인선 지하화…인천시 “종합계획 반영 최선”

올해 말 국토부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 발표 예정
경인선 지하화, 인천역~온수역 22.63㎞ 구간 대상
인천·서울·경기 등 참여하는 ‘지하화사업 TF’ 구성

 

올해 말 국토교통부가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을 발표할 예정인데, 선도사업에서 빠진 경인선 지하화가 반영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김인수 인천시 교통국장은 20일 시청에서 간담회를 열고 “인천시는 선도사업 선정 여부와 관계없이 세부 사업화 계획을 수립 중”이라며 “12월 사업지로 발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철도 지하화 사업은 정부가 채권을 발행해 사업을 추진하고, 이후 상부개발을 통해 사업비를 환수하는 방식이다.

 

전날 정부는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 대상지를 공개했다. 부산(부산진역~부산역), 대전(대전조차장), 경기 안산(초지역~중앙역) 등 3곳으로, 단일 지역이라는 게 공통점이다.

 

인천시민들의 숙원 사업인 경인선 지하화는 빠졌다.

 

시는 ‘사업비 분담’ 문제가 부담으로 적용됐다고 판단했다. 경인선은 인천시·서울시·경기도를 거치는 만큼 이해관계가 얽혀있기 때문이다.

 

경인선 지하화는 인천역~온수역 22.63㎞ 구간이 대상이며, 총사업비는 6조 6000억 원으로 추산됐다.

 

이번 선도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지 않았으나, 종합계획 반영을 노리고 있다.

 

이에 시는 국토부와 서울시, 경기도가 참여하는 지하화 사업 TF를 구성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다음 달부터 ‘철도 지하화 사업계획 용역’도 추진한다. 오는 5월 국토부에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 제안서를 접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전 구간을 한꺼번에 들어가는 게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럼에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충분히 검토해 제안서에 제시한 바 있다”며 “경인선 지하화가 선정되면 서부 수도권에 대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12월 선정된다면 선도사업과 시차가 크게 나지 않는다”며 “실질적인 착공은 2028년 이후가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민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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