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2 (수)

  • 흐림동두천 6.6℃
  • 흐림강릉 9.6℃
  • 구름많음서울 9.2℃
  • 구름많음대전 9.5℃
  • 대구 11.9℃
  • 구름조금울산 8.5℃
  • 구름많음광주 10.1℃
  • 맑음부산 10.0℃
  • 흐림고창 8.9℃
  • 구름조금제주 11.7℃
  • 구름많음강화 6.5℃
  • 흐림보은 7.7℃
  • 구름많음금산 9.0℃
  • 맑음강진군 10.3℃
  • 흐림경주시 10.7℃
  • 흐림거제 10.8℃
기상청 제공

GTX-A 일산 킨텍스역 연계 신설 버스노선 운영효과 ‘뚜렷’

 

김포시가 올해 1월 1일 개통한 GTX-A 일산 킨텍스역 연계 노선인 33번과 33-2번의 이용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시에 따르면 33번과 33-2번 노선은 인근 도시철도로 연결을 위해 시민 요청이 높았던 노선을 지난해부터 2024년 12월말 연장개통 예정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이용편의 확충을 위해 선제적으로 연계 노선 신설을 검토해 왔다.

 

따라서 다양한 시민의견을 듣고 현장을 둘러본 시는 33번과 33-2번 노선을 기획했다.

 

이에 33번 노선을 통해 북부권 주민들의 한강신도시 이동 편의를 확충하고, 한강신도시에서 GTX-A(킨텍스역)과 지하철 3호선(대화역)을 연결을 통해 서울 및 고양시 방면 편의를 확보할 수 있게 했다.

 

여기에 구도심인 사우동과 북변동, 감정동, 걸포동 주민들의 시내 이동편의 확장을 위해 33-2번 노선을 기획하고 GTX-A(킨텍스역) 연계를 통해 서울방면 출퇴근 대중교통이 보다 원활하도록 했다.

 

기획 당시, 33번과 33-2번 노선을 탑승해 GTX-A 킨텍스역을 거쳐 서울역까지 걸리는 시간이 골드라인 운양역 또는 감정동(홈플러스) 출발 기준 약 45~50분 정도 소요되어 서울 도심까지 빠르게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 결과가 적중했다.

 

33번과 33-2번 노선 운행 3개월이 지난 현재 운송개시 이후 33번(508명→1,555명), 33-2번(187명→530명) 이용수요는 약 3배증가됐으며, 3월 이후 지속적으로 이용수요가 증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내버스 노선 신설 운행을 위해서는 많은 예산이 수반되나,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시내버스 공공관리제(준공영제)를 통해 사업을 신청하고 신규사업에 대한 제안설명회를 통해 선정돼 재정지원 예산 중 도비 30% 및 고양시와의 일부 재정 분담을 받게 돼 김포시는 재정 부담도 줄게 됐다.

 

김포시 관계자는 “김포시민의 대중교통 이용 확대를 위해 인근 도시철도로의 연결을 중심으로 노선 조정 등 협의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며 “더 많은 김포시민이 사각지대 없이 대중교통 이용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포시는 골드라인 혼잡률 완화를 위해 출근시간에만 운행 되고 있는 70C번, 70D번 노선에 대한 정규 노선화도 경기도, 서울시와 협의하여 금년 내 상시 운행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고 있다.

 

[ 경기신문 = 천용남 기자 ]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