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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교육감 "아이들 마음껏 뛸 수 있게"…경기도교육청, 교실 속 인성교육 '박차'

교육 섹터별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 운영
"학생들 사회적 협력 위해 공동체 감수성 길러"

 

경기도교육청이 미래사회에 가장 필요한 교육인 '인성교육'으로 기본 인성·기초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나선다. 

 

2일 도교육청은 군포 그림책꿈마루에서 브리핑을 열고 교육 섹터와 연계하는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을 소개했다. 

 

2025년 경기인성교육 주요 정책과제로 설정된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은 나와 공동체의 행복을 추구하는 인성을 함양해 학생이 미래를 살아갈 힘을 길러 주는 것이 목적이다. 

 

교육 1섹터 학교에서는 인성교육 연구학교 10교 운영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교육이 진행되며 2섹터 경기공유학교에서는 지역사회와의 연계로 인성교육 실천의 장을 확대한다. 3섹터 경기온라인학교에서도 '하이러닝' 연계 인성교육 콘텐츠 공유와 수업자료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이 이뤄진다. 

 

특히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의 경우 올해 특색사업으로 '우리다움 인성교육'을 설정해 ▲교육과정 연계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 ▲디지털시민성 역량 강화 연수 ▲가정 및 지역 연계 인성교육 네트워크 확장 등을 진행하고 있다. 

 

학교 지원을 위해 '우리다움 인성교육 학생지원단'을 운영하고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마음다짐 인성공유학교'를 통해 인성교육의 지역 생태계를 확장해나가는 방식이다. 

 

이 같은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에 대한 군포, 의왕 지역의 현장 반응도 긍정적이다. 

 

마음다짐 인성공유학교를 경험한 한얼초등학교 장다성 학생(10)은 "독서 아카데미에 참여했는데 책만 읽는 것이 아니라 친구들과 내용에 대해 이야기도 나누고 만들기도 하는 즐거운 수업이었다"며 "올해는 친구들에게 함께 듣자고 해 7명이 같이 글쓰기 수업을 듣고 있다"고 소감을 전했다. 

 

특히 "즐거운 수업을 집 근처에서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고 다른 학교 학생들과 만날 수 있어 좋다"며 "공유학교 수업이 점점 더 인기가 많아져서 추첨에 떨어지기도 했다. 수업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도교육청은 "학생들이 감정 조절과 행동 동기화, 목표 설정 등 자기 관리과 더불어 타인을 헤아리는 감수성을 가지고 공동체에 참여하고 또 부당한 압력에는 저항할 수도 있도록 '사회적 협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인성교육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학생이 성장해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경기인성교육을 펼쳐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임태희 경기도교육감도 이날 그림책꿈마루에서 진행된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 학부모 연수 현장을 찾았다.

 

그는 "아이들이 뛰고 싶은 방향으로 360도 뛸 수 있게 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인성교육이 필요하다"고 변함없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성교육의 효과가 현장에서 발휘되고 유·초·중·고 교육이 본질을 회복할 수 있도록 대학입시를 개혁하려고 하고 있다"며 추진 중인 대입 개혁 방안에 대해 학부모들과 공감대를 형성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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