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제일제당이 김치 기반의 B2B(기업 간 거래)용 만능 소스를 해외 시장에 본격 선보이며 글로벌 K-푸드 확장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은 쉽고 간편하게 김치 요리를 할 수 있는 ‘만능 김치요리용 소스(All-purpose Kimchi Cooking Sauce)’를 유럽 등 12개국으로 수출해 오는 9월 초부터 본격 유통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제품은 김치볶음밥, 김치브리또 등 다양한 김치 요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수출 국가는 영국, 프랑스, 일본, 브라질, 칠레, 우즈베키스탄, 괌 등이며, 현지 아시안·에스닉 식당을 중심으로 김치 요리가 제공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외식, 급식, 호텔 등에서 먼저 김치 메뉴를 확산시켜 소비자 친숙도를 높이고, 향후 가정용 제품 출시로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김치는 발효를 통한 건강한 맛과 톡 쏘는 시원한 풍미로 주목받고 있지만 숙성에 따른 맛 변화와 보관·유통의 어려움으로 글로벌 대중화에 한계가 있었다.
CJ제일제당은 신발효기술을 적용한 ‘만능 김치요리용 소스’로 이러한 난제를 해결했다. 재료 발효 과정을 정밀하게 제어해 잘 익은 김치 본연의 맛을 유지하면서도 균일한 품질을 제공하고, 18개월 실온 유통이 가능하다. 해당 기술은 지난달 특허 출원을 마쳤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글로벌 푸드 서비스 시장은 지난해 약 4500조 원 규모로 최근 5년간 40% 성장했으며, 아시아 요리 카테고리는 매년 두 자릿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만능 김치요리용 소스’는 유럽, 일본, 중국뿐 아니라 김치를 쉽게 접하지 못하는 중동 등에서도 수출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며 “글로벌 외식용으로 편의성을 높인 고추장소스, 불고기소스 등과 함께 K-푸드 세계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말 글로벌 B2B 전문조직을 신설하고 공격적 사업 확대에 나섰다. 올해 상반기에는 한국 맥도날드에 제공하던 초코츄러스를 홍콩 맥도날드에도 공급했으며, 중국 마라탕 프랜차이즈 양궈푸와 다국적 식음료그룹 퉁이그룹에 김치육수와 김치비빔국수 등을 제안했다.
또 유럽과 아시아 한식당에 다양한 메뉴를 제시하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앞으로는 미주와 오세아니아 등으로 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