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국세 납부 서비스가 일시 차질을 빚었으나, 기획재정부 예산회계시스템(디브레인) 복구로 지난 28일 하루 만에 정상화됐다.
국세청은 같은 날 오후 은행앱·가상계좌 등 모든 국세 납부 채널이 재개됐음을 홈택스와 국세청 누리집을 통해 공지했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 27일 발생한 화재로 디브레인 운영이 중단되자 긴급 공지를 내고 납세자들에게 홈택스를 통해서만 세금을 납부하도록 안내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납세자들은 은행 창구나 앱을 통한 납부가 막혀 불편을 겪었다.
기재부가 복구 작업에 나선 결과, 28일 오후 9시 30분경부터 은행앱·가상계좌 등 모든 납부 채널이 다시 열렸다. 이에 국세청은 “모든 시스템이 정상화됐다”며 홈택스와 누리집에 공지했다.
국세청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복구 상황이 완전히 종료될 때까지 위기대응반을 운영해 모니터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홈택스 등 소관 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상시 점검과 관리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