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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간 먹거리 물가 22.9%↑…전체 물가보다 더 뛰었다

먹거리 물가 고공행진…과일·빵 상승률 40% 육박
과일·우유·계란 30% 넘게 올라…외식비·가정용품 상승

 

최근 5년간 먹거리 물가가 20% 넘게 오르며 전체 물가 상승률을 크게 웃돌았다.

 

8일 국가데이터처에 따르면 지난달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지수가 2020년 9월보다 22.9% 상승했다. 같은 기간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16.2%)보다 7%포인트 가까이 높았다.

 

품목별로는 과일(35.2%), 우유·치즈·계란(30.7%) 등 주요 품목이 30% 이상 올랐다. 빵(38.5%), 케이크(31.7%), 떡(25.8%), 라면(25.3%) 등이 크게 뛰며 빵 및 곡물 전체도 28.0% 상승했다. 

 

과자·빙과류·당류는 27.8% 올랐고 고춧가루·참깨 등 기타 식료품(21.4%), 육류(21.1%), 수산물(20.0%)도 평균을 웃돌았다.

 

비주류 음료에서는 커피·차·코코아가 38.2% 올랐고 생수·청량음료·주스류도 22.7% 상승했다. 같은 기간 주류·담배는 5.0% 오르는 데 그쳤지만 주류는 13.1%에 달했다.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 연도별 상승률은 2020년 4.4%, 2021년 5.9%, 2022년 5.9%, 2023년 5.5%, 2024년 3.9%로 전체 물가보다 항상 높은 상승세를 이어왔다.

 

이 기간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20년 0.5%, 2021년 2.5%, 2022년 5.1%, 2023년 3.6%, 2024년 2.3%다.

 

생활 밀접 품목도 큰 폭으로 올랐다. ‘음식 및 숙박’은 24.8%로 가장 크게 상승했고 이중 외식비(음식 서비스)는 25.1%다. 비누·샴푸 등 ‘기타 상품 및 서비스’는 24.1%, 세제·청소용품 등을 포함한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는 19.4% 뛰었다.

 

전월세를 포함한 주거비와 공공요금이 포함된 ‘주택·수도·전기·연료’는 16.7%, ‘의류·신발’은 16.2%로 전체 평균과 비슷했다.

 

반면 교통비는 15.9%로 낮았고 오락·문화(9.5%), 교육(8.8%), 보건(6.2%)은 상대적으로 상승 폭이 작았다. 통신비는 0.2% 하락했다.

 

[ 경기신문 = 류초원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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