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은행이 직원 대상 금융사기 예방 교육을 확대하고 고객 대상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자산 보호 강화에 나섰다.
KB국민은행은 올해 9월 말 기준 총 183건, 약 116억 원 규모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예방건에 대해 국민은행은 공로를 인정받아 전국 경찰서로부터 총 65건의 표창장을 수상했다.
최근 보이스피싱은 단순 송금 요구를 넘어 ▲수표 쪼개기 ▲외화 환전 ▲‘셀프 감금형 가스라이팅’ 등으로 진화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실제 창구 직원의 기민한 대처로 피해자 자금을 보호하고, 사기 조직의 인출책을 현장에서 검거하는 성과도 거뒀다.
한 사례에서는 1억 원 수표를 소액권으로 재발행하려던 고객의 자금 출처가 불분명해 직원이 모니터링팀에 확인을 요청했고, 검찰 사칭형 보이스피싱 피해금으로 밝혀져 경찰 신고를 통해 인출책을 검거했다. 또 다른 사례에서는 1만 5000달러 환전 요청 고객의 행동이 수상해 대환대출 사칭 피해임을 확인하고 즉시 출금을 중단했다.
최근에는 검사 사칭 조직이 피해자를 호텔에 머물게 하며 조종하는 ‘셀프 감금형 보이스피싱’도 적발됐다. 창구 직원이 이 점을 인지해 모니터링팀과 협업, 9000만 원의 피해를 사전에 막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수법은 날로 교묘해지고 있으며, 이를 막기 위해서는 고객 접점 현장의 세심한 대응과 본부 모니터링팀의 긴밀한 협업이 필수적이다”며 “앞으로도 직원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사회적 안전망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공혜린 수습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