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이 지난 14일 지원청 강당에서 학교 자율 역량 강화를 위한 실천 중심의 협력 워크숍을 열었다.
이날 워크숍은 ‘학교가 주도하는 교육 혁신’의 장으로 기획돼 자율성과 신뢰를 축으로 하는 현장 중심 교육의 방향을 제시했다.
교육지원청은 지난 14일 ‘함께 만드는 자율, 함께 여는 미래 교육’을 주제로 2025 하반기 학교자율과제 담당자 워크숍을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상반기 자율과제 운영 성과를 돌아보고 하반기 추진 전략을 모색하는 동시에, 2026년 학교별 자율과제에 대해 구체적 실천 계획을 세웠다.
워크숍에는 학교급별·지역별 네트워크를 대표하는 담당자 43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9개 모둠으로 나눠 퍼실리테이터와 함께 토의와 공유, 실행 설계 등 협력형 활동을 진행했다.
기존의 강의 중심 연수 방식을 탈피해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도입해 각 학교가 과제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자율적 역량을 키우는 것이 특징이었다.
1부에서는 상반기 추진 과정에서의 성과와 어려움을 공유하며 학생 참여 확대와 교육과정 연계 강화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2부는 2026년도 자율과제 기획 실습이 이뤄져 학교별 여건 분석, 주제 설정, 실행 전략 수립 등 실제 기획 과정을 경험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현장 교사들은 학교의 상황에 맞는 자율과제 초안을 직접 설계하며 실행력을 높였다.
오성애 교육장은 “교육의 답은 정책이 아니라 학교 안에 있으며, 자율은 신뢰에서 시작된다”며 “지원청은 동행의 자세로 학교와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김태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