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생활지원 플랫폼 ‘아파트아이’가 10월 ‘아파트리포트’를 통해 공동주택 내 ‘흡연 민원’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흡연 관련 민원은 월평균 400건 이상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며, 2022년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관리사무소에 등록된 총 50만여 건의 민원 중 약 2만 건(4%)이 흡연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은 매년 공동주택 민원 순위에서 상위 3위 안에 포함되는 주요 불만 사항이다.
특히 하절기(6~9월)에 흡연 민원이 가장 많이 늘었다. 전체의 45.1%가 여름철에 접수됐으며, 약 70%는 오후 6시부터 다음 날 새벽 6시 사이 야간 시간대에 집중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민원 유형을 보면 세대 내에서 발생하는 흡연 갈등이 50%로 가장 많았다. 주로 화장실 환풍구나 베란다 창문을 통해 연기나 냄새가 퍼지면서 이웃 간 분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건물 내부까지 포함하면 흡연으로 인한 민원이 전체의 70%에 달했다. 반복적인 흡연으로 지속적 민원을 제기하거나 직접 해결을 시도했다가 실패한 사례도 34%에 달했다.
관리사무소는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내 연락 및 문자 발송(26%), 방송 안내(22%), 경고문 부착(18%) 등의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향숙 아파트아이 마케팅팀장은 “공동주택 내 흡연 문제는 불편을 호소하는 주민이 많지만 쉽게 해결되지 않는 난제”라며 “생활이 맞닿은 공간인 만큼 법적 장치뿐 아니라 성숙한 시민 의식이 함께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파트아이는 서울금연지원센터와 협력해 금연 캠페인 포스터 홍보 및 금연키트 이벤트 등을 진행하며, 주민 간 배려 문화를 확산하고 금연 실천을 유도하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