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손해보험이 누수 손해사정 업무를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하며 보험 보상 프로세스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DB손해보험은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한 기술 스타트업 피칸소프트와 함께 기존 수작업 중심이던 누수 손해사정 업무를 웹 기반 시스템으로 전환했다고 4일 밝혔다.
보험업계에서 누수 손해사정은 수기 작업 비중이 높아 불확실성이 컸던 업무로 꼽혀왔다.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조사부터 보상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이 데이터베이스화되면서 정확성과 효율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데이터 누락·오류 위험 감소 ▲조사~보상 지급까지 처리 속도 단축 ▲과거 사례 추적 및 내부 리포팅 체계 강화 ▲고객 입장에서는 보상 처리의 투명성과 신뢰성 제고 등 다양한 효과가 예상된다.
DB손해보험은 이번 협업이 보험업 특유의 복잡한 현장 업무에 인슈어테크 기술을 접목한 대표적 사례라고 평가했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개방형 혁신으로 보험사 본연의 보상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보험산업 디지털화를 가속화한 중요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고객 경험 향상과 업무 고도화를 위한 스타트업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공혜린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