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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교육 노하우 한수 배워 ‘든든’

인천시교육청, 특수학급 신임-경력교사 1대1 멘토링제 실시

 

인천시교육청 초등교육과 특수교육팀은 2008학년도 유·초·중·고등학교 특수학급 36개를 신·증설하고 최근 특수학급 신설학교 업무지원을 위한 멘토교사 31명을 선발했다.

특수교육 멘토교사제는 특수학급 경력 있는 담당교사가 신설특수학교와 연결해 업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새로 배치된 신규교사에게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 운영에 필요한 자문 및 상담을 실시해 신규 교사가 학급 운영 업무를 익히고 학교 문화에 적응하도록 2007년 처음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은바 있다.

이번에 선발된 멘토교사는 신설된 특수학급에 담당교사가 배치전까지 학급과 교실 선정, 특수학급 환경구성 및 시설 설비, 특수학급 교재교구 구입 등 특수학급 신설에 대한 자문을 얻게 된다.

담당교사가 배치된 후에는 특수학급 운영에 필요한 자문 및 상담과 교직원, 학부모,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아 이해 연수를 지원하게 된다.

그 외에 1년 동안 신규 특수교사가 특수학급 운영이나 기타 개인적인 일로 자문을 요청하면 멘토교사는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지원을 하게 된다.

시교육청은 지역교육청과 멘토교사의 소속 학교로 협조 공문을 발송, 멘토교사의 원활한 업무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출장 조치 등 필요한 지원할 방침이다.

또 통합학급 운영 지침과 2008학년도 특수학급 운영 지원 멘토교사제 계획을 통해 학교 관리자, 일반교사, 학부모에게 멘토 교사제에 대한 안내 및 홍보를 펼쳐 멘토 교사제를 정착시키도록 유도하고 있다.

멘토교사제가 성공적으로 운영되면, 그동안 특수학급이 신설될 때, 특수학급 교실 선정과 시설 설비, 교재교구 구입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사라지고 신규교사가 배치될 경우 특수학급 운영의 미숙함으로 인한 시행착오가 감소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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