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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국제여객선 이용 늘었다

항만별 전년 동기비 4.5% 증가한 126만6천명 집계

올해 상반기까지 인천항을 비롯한 항만별 국제여객선 이용객이 전년 동기대비 4.5% 증가한 126만 6천명으로 집계됐다.

13일 인천항에 따르면 한일항로는 신규항로 개설과 신규 선박투입 등에 힘입어 8만명(12.0%)이 증가한 74만 4천명 이용했고 한중항로는 2만5천명 4.6%) 감소한 52만 2천이 이용했다.

이는 베이징올림픽에 대비한 보안강화의 일환으로 중국 측이 선상비자 발급을 중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항만별로는 부산항이 74만 4천명(58.7%)으로 가장 많았으며, 인천항이 33만 9천명(26.8%), 평택항 13만 2천명(10.5%), 군산항 3만 8천명(3.0%) 순으로 나타났다.

내외국인별로 살펴보면 한국인 이용객이 92만 7천명으로 전체 이용객의 73.2%를 차지하고 있으며, 외국인 이용객은 33만 9천명으로 전체 26.8%에 그치고 있다.

항로별로는 한중항로의 한국인 이용객이 전년대비 13.1% 감소한 반면 외국인 이용객은 14.7% 증가하고 있으며, 한일항로는 한국인 이용객이 전년대비 17.6% 증가한 반면 외국인 이용객은 5.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카페리선에 의한 컨테이너 화물 수송실적은 수입화물이 전년대비 1만5천TEU(11.2%) 늘어난 것에 힘입어 07년도 동기 18만1천TEU보다 6.8% 증가한 19만TEU인 것으로 집계됐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국제여객 수송실적은 한·일, 한·중간 인적 물적 교류확대에 따른 신장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으나 고유가의 지속, 경기둔화, 항공사와의 운임경쟁 등이 카페리 항로의 지속 성장, 발전에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국제여객항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항로별로 관광인프라를 구축하고 다양한 관광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해외여행 수요를 카페리로 유인하는 한편 이용객의 서비스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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