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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운하 사업 논란 여지 없다”

국회 재추진 의사 밝혀 지역의원 조속착공 강조

국토해양부가 최근 경인운하 재추진 의지를 밝힌 데 이어 수도권 지방자치단체장과 해당 지역구 의원들이 경인운하 재추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9일 정부에 따르면 경인운하는 지난 1987년 ‘굴포천 홍수’(사망 16명, 이재민 5천427명) 사고 이후 재발을 방지를 위해 ‘굴포천 방수로 사업’이 시작됐다. 이후 1999년 9월 현대건설이 주축이 된 경인운하㈜가 총 사업비 5천539억원을 들여 현재 42%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경인운하는 방수로 사업과 달리 경제성과 환경 등의 문제로 2004년 7월 사업 시행이 취소됐다.

그러나 최근 국토해양부가 경인운하 재추진 의사를 밝힘에 따라 해당 지역에서 경인운하 추진에 대해 힘을 얻고 있다.

한나라당 이학재 의원(서구 강화 갑)은 이날 국회에서 ‘경인운하,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를 열고, 경인운하 사업 재개를 추진해 왔던 민주당 송영길 의원, 안상수 인천시장 등과 함께 경인운하 사업의 구체적인 계획을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토론회 인사말을 통해 “최근 국토해양부에서 경인운하 사업 재추진을 선언했다”며 “좀 늦은 감이 있으나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반색했다.

이어 “2004년부터 2007년까지 경인운하의 경제성과 환경 문제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결과 문제없다는 평가를 얻었으며, KDI 및 네덜란드 DHV사의 용역 결과 경제성도 검증 받았다”며 더 이상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못박았다.

또한 “경인운하 사업에 경제성, 환경 논란이 있다고 해서 보완을 요구하며 무기한 연기하거나 방치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이제는 그동안 운하건설에서 제기된 문제점들을 수렴해 사업을 완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홍종일 인천시 정무부시장도 “지난 12년 간 표류하고 있는 경인운하 사업이 물류 수송체계 일대 혁신과 2014년 아시안게임 기간에 인천을 찾는 외국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라며 경인운하의 조속한 착공을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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