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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쌍용차 회생 노사간 긴밀한 협력 기대

 

좁게는 평택시, 넓게는 경기도 전체 지역경제의 운명이 달린 쌍용자동차가 결국 회생절차를 밟게 됐다.

법원은 쌍용차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박영태 상무와 이유일 전 현대자동차 사장을 공동 법정관리인으로 선정하고 본격적인 회생절차에 돌입했다. 노조는 6일 법원의 회생발표가 있자 “평택시민과 국민들의 염원이 반영된 결정”이라며 “그동안 성원해준 국민에게 좋은 품질로 보답하겠으며 하루속히 조업이 정상화되길 희망한다”고 말했고 쌍용차 금속노조 지부는 5+5 근무제를 도입해 일자리를 나누자고 제안했다. 사측은 이유일, 박영태 공동 관리인이 취임식 이튿날이었던 10일 정장선 국회 지식경제위원장을 만나 강력한 회생 의지를 전달했고 지식경제부 관료들과도 연쇄적으로 접촉하며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또 11일에는 산업은행 관계자와 협조를 구하는 미팅을, 12일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송명호 평택 시장을 찾아가 현재 평택시와 경기도를 중심으로 폭넓게 확산되고 있는 ‘쌍용차 살리기’ 운동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쌍용차는 이 같은 발걸음이 외부적으로는 각계각층의 지원여론을 불러일으키고 내부적으로는 패배주의에 빠져있는 조직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쌍용차 회생에 대해 낙관론만을 언급하기는 이르다. 일각에서는 쌍용차 노사의 뼈를 깎는 고통분담 없이는 협력업체 20만, 쌍용차 7000여명의 일자리를 지키는 것은 어렵다고 말한다.

실질적인 쌍용차 회생을 위해서는 노사 양측이 머리를 맞대고 합리적인 구조조정과 경영정상화를 위한 방안 등을 협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법원의 회생결정이 헛된 구호에 그치지 않도록 노사 양측의 장기적이고 치밀한 협력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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