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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전없는 道 환승센터 조성사업

2019년까지 38개 신설 계획… 토지보상·승인 문제 발목 차질 우려

경기도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환승센터 조성사업이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올해 초 서울을 중심으로 ▲의정부축 ▲구리·남양주축 ▲하남·광주축 ▲성남·용인축 ▲수원·평택축 ▲시흥·안산축 ▲부천축 ▲김포축 ▲고양·파주축 등 9개 축으로 나눠 2019년까지 대중교통 환승객이 많은 38곳에 환승센터를 조성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중 의정부 장암역, 오산 세마역, 파주 운정역, 시흥 정왕역, 고양 백마역은 이미 조성돼 운영중인 가운데 도는 올해 지자체 및 공공기관이 용인 죽전과 화성 병점, 하남 산곡2교 등 3개 환승시설을 시행하고 오산대와 고양종합터미널은 민간기업을 통해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자체 및 공공기관 시행 3개 환승시설 가운데 용인 죽전 환승센터는 지금까지 국토해양부의 사업계획 승인이 나지 않았고 화성 병점 환승주차장도 토지보상이 늦어지고 있는 상태다.

따라서 도는 죽전 환승센터의 경우 내년말, 병점 환승주차장은 내년 상반기에나 조성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남의 산곡2교 환승센터만 현재 실시계획을 수립중으로, 올해말이나 완공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간기업이 담당하고 있는 2개의 환승시설도 부지만 확보하거나 정상추진 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도는 파악하고 있다.

도는 당초 내년에도 회룡역, 도농역, 진위역, 구리역, 송내역 등 모두 16곳에 환승시설을 조성할 방침이었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사업대상지 조차 확정하지 못하고 있어 2019년까지 38개의 환승센터 설치가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행정절차 이행, 해당 지자체의 예산 부족, 사업 예정지내 토지 보상 지연, 민간기업체의 경영난 등으로 환승센터 조성사업이 다소 늦어지고 있지만 2019년까지 당초 계획한 38개의 환승센터가 모두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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