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지역 내 버스노선 51%가 준공영제로 전환돼 오는 12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시는 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통해 대중교통 환경과 시민의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용인시는 시가 노선을 소유하고 관리하는 방식인 ‘노선관리형 준공영제’를 도입해 98개 노선 총 165대를 오는 12월부터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마을버스까지 준공영제를 도입한 것은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의 사례다.
시는 안정적인 버스 운영을 위해 경기교통공사와 9일 운영 지원을 위한 업무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는 등 준공영제 안착을 위한 준비를 이어가고 있다.
준공영제 도입을 위해 시는 지난해 연구용역을 거쳐 민간사업자가 운영 중인 버스 노선 중 수익성이 악화돼 운영을 포기하거나 운행을 감축한 노선에 대한 수요조사를 진행하고 일부 노선을 반납 받았다.
이어 지난 4월 관련 조례를 개정한데 이어 지난 2일 전문가로 구성된 버스정책위원회를 열어 준공영제 노선과 운영 방안을 결정했다.
버스준공영제가 도입됨에 따라 시는 수요가 적은 노선에 대한 운행 감축 방지와 운전기사 처우개선을 통한 버스 서비스 품질 및 안전성 향상, 요금 상승 부담 해소 등 다양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버스경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안전한 버스 환경을 제공하게 이용할 수 있는 버스 환경을 제공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버스운행 개편이 필요할 경우 탄력적인 계획 수립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다만 수익성이 높은 민영사업자 소유 노선의 경우 노선 반납을 강요할 수 없어 준공영제 노선은 수익성이 낮은 곳을 중심으로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준공영제 도입과 함께 차량과 제복에 대한 표준디자인을 마련하고 시민평가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운송사업자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 인센티브를 차등 지급한다는 계획을 마련했다.
시 관계자는 “준공영제 도입은 민간이 주도하는 수익성 중심에서 공공성 확보에 중점을 둔 버스행정으로 전환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준공영제 도입은 운송수지 수익성 구조를 변화시키고 향상된 운전기사의 복지수준은 시민의 버스 이용 만족도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노선에 대한 경쟁입찰은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버스요금 결정에도 시의 의견을 반영해 무리한 요금 인상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교통취약지역에 버스노선을 신설하고 준공영제 대상 노선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신경철 기자 ]